군산시는 7일 내년부터 국내 최초로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사무소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재 30년 이상 경과된 소규모 공동주택(100세대 미만)은 94개 단지 5,082세대로, 그동안 관리사무소의 부재로 입주민간 갈등과 각종 안전 위험 등에 노출돼 왔다.

이에 시는 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노후화된 소규모 공동주택을 권역별로 나눠 통합관리사무소 운영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통해 노후시설물 관리와 각종 관리비 운영 체계화,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을 실시해 독거노인 등 주거취약계층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내년 1단계 시범사업은 조촌·경암동 일대 소규모 공동주택이 밀집된 26개 단지(663세대)를 1권역으로 설정하고, 적정 장소에 관리사무소를 설치해 체계적인 주택관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기만 주택행정과장은 “국내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인 만큼, 사전에 철저한 검증을 시행하고 문제점 도출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주민공청회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범사업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관리비 체계적인 수납 및 지출로 예산집행의 적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