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 배우자-지인 업체서
용품 납품 독식··· 특정 업체
만찬비용 1억원 육박 쓰여
예산정산도 부실 유착 의혹

해마다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의 행사 운영비 일부가 부적절하게 사용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에 대한 정산 자료를 검토한 결과 특정업체가 용품 납품 등을 독식했고, 음식과 이벤트, 스포츠용품 등에 대한 예산이 매우 부적절하게 집행됐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행사비용 정산 이후, 지도감독이나 별도의 감사조차 없었던 점 등이 12일 전북도의회에서 나왔다.

이 날 전북도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최영일(순창군)의원은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의 배우자나 지인이 운영하는 스포츠용품점과 요식업체에 수천만원의 예산이 사용됐다"면서 "일각에서는 '해 먹어도 너무 해먹었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행사에서 집행된 정산 내용을 분석해보면, 특정 업체에서 만찬비용으로만 약 1억 원에 육박하는 예산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행사의 개·폐회식 등의 행사장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4년간 특정인이 전무이사나 대표로 있는 회사가 독식해 맡아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직위원회 관계자의 배우자가 운영하는 스포츠 용품점에서도 수천만원의 용품구입이 이뤄진 것으로 제시했다.

이들 계약의 경우 2천만 원 이상인데도 수의계약이 이뤄졌으며 사후 예산 정산도 부실, 유착 의혹까지 제기했다.

 행사에 참석하는 대회 관계자와 선수단을 운송하는 사업자도 2015년부터 3년간 특정업체가 독식했으며 이 과정에서도 정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문제점들이 돌출됐다.

최 의원의 이 같은 질타에 대해 전북도는 그동안 행사비용 정산을 받고 지도감독이나 별도의 감사를 한 번도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인정했다.

이에 최 의원은 "조직위와 업체 간 결탁이 없었는지도 살펴봐야 할 사안"이라며 향후 예산심의에서 꼼꼼히 살피겠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전북도 역시 "계약상에 일부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인정하면서 "지도감독과는 별도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