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국가산단지정 연내 마무리
환경부 지적 보완제출 긍정적
130곳 입주밝혀 기업유치 탄력

전북도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탄소산업의 규모 확대를 위해 전주에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혀, 결과가 주목된다.

탄소소재 국가산단은 그동안 환경부 주관 환경영향평가에서 저감방안이 미흡하다는 통보를 받고, 산단지정이 지연됐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지난달 말 환경부에서 지적한 내용을 모두 보완해 제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2일 도에 따르면 국가산단은 오는 2022년까지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과 고랑동 일대(64만㎡)에 2천300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도는 현재까지 입주의향서를 밝힌 기업이 130여 개에 달하는 만큼 국가산단에 탄소 부품소재 관련 기업을 대거 유치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부가 환경영향 저감방안 보완을 요구함에 따라 탄소 산단 인근에 도시 숲을 조성하고 공단 대기질관리팀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공단지역의 대기환경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을 병행하면서 민관이 참여하는 환경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도는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마련해 연내 산단 지정절차를 마무리,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산업단지 지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탄소 소재 산업 관련 기업에 용지를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서다.

전주 탄소국가산단 조성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4년 12월 지역특화산단으로 지정함에 따라 오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1680억 원을 투입해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과 고랑동 일원에 63만8000㎡ 규모의 탄소산업 집적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해 탄소소재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국내·외 탄소기업들이 집적화돼 전주시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확고한 기반이 마련된다.

특히, 연간 1천913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천99명의 고용유발효과를 발생시켜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