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용도의원 25ha 전국서 규모 가장 커
정부지원 밀린이유 따져묻고 대책 요구

완주군 봉동읍 내 25ha 규모의 산지가 땅밀림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20년 넘도록 방치돼 있어 집중호우시 산사태 등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지진으로 땅밀림에 대한 위험성이 커진 상황에서 완주군 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로 파악돼 복구공사는 물론 주민 경보체계 구축 등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송지용(완주1)의원은 12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민들의 안전과 직결돼, 재난으로 분류해야 하는 땅밀림 현상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절실하다"면서 "정부가 전국 28개소 중에 23개소를 복구했으나, 전북만 제외된 이유가 어디에 있냐"고 따져 물었다.

송 의원은 "재난이 발생해야만 지원하겠다는 의도냐"고 성토했다.

실제로 산림청은 1984년 충남 논산시 연무읍 황하정리 0.3ha의 산에서 땅밀림이 발생한 이후 올해까지 전국 28개소에서 땅밀림이 발생하자 이 중 23개소를 복구했다.

전북 완주(1995년 발생), 강원 정선(2010년 발생), 경남 합천(2012년 발생), 경남 하동(2015년 발생), 경북 울진(2016년 발생) 등 5개소는 아직도 복구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땅밀림’ 현상은 땅속 깊은 곳의 토양이 서서히 이동하는 현상으로 산사태와 땅꺼짐 등 다양한 형태의 지형 변화와 위험이 감지된다.

특히 땅밀림은 면적 기준으로는 완주군이 25ha로 가장 피해가 컸으며, 경북 울진군이 20ha, 충북 단양이 10.6ha였다.

그 이외 지역은 3ha 이하가 20개소로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완주지역의 위험성이 가장 커, 빠른 복구공사가 절실하다.

이에 송 의원은 "전북의 땅밀림 면적이 가장 넓은데도, 정부지원을 받지 못한 이유가어디에 있는지 철저한 조사와 긴급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또 땅밀림 복구공사와 경보체계를 구축해, 만일의 사태에 주민들이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달라"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