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소위앞둬 추진 최적기
오송돌아 도민 9천원 손실
내일 이총리만나 강력요청
수서발 투입약속이행 촉구

연말 예산 정국을 맞아, 전북도-정치권이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내 주요 철도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도민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 신설 및 전라선 SRT 투입 등 전북 관련 2대 철도사업을 올해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는 것.

특히 국회 예결위 예산 활동 및 주요 법안 처리를 병행해 정기국회 종료 이전에 양대 과제의 성공적 추진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여론이 도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12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예결위가 예산안조정소위 가동을 앞두고 있어 철도 관련 사업 추진에 최적기라는 분석이 많다.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 수직노선 신설은 호남권 다수 국회의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지난 달 31일,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국회에서 지역현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세종역을 포함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을 주장했다.

의원들은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세호추)’을 구성했으며 공동대표는 유성엽, 주승용, 김동철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이 맡았다.

호남권 지역구 국회의원 28명 중 일단 17명이 참여했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호남선 직선화를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

유성엽 공동대표(민주평화당 정읍고창)와 세호추 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한 이용호 의원(무소속 남원임실순창)은 “호남은 그 동안 KTX 노선이 오송으로 19km를 돌면서 3,000원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으며 통행시간과 가치 등을 따지면 9,000원에 달하는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면서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은 서울과 호남의 교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고 있는 세종시를 활성화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선 충북권이 반발하고 있다.

충북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은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남선 직선화 요구는 타당성이 없고, 호남선 직선화는 신설인데다 세종역도 추가 비용이 막대해 예산 낭비를 초래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전북과 호남 차원에서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 노선 신설에 대한 명확한 논리를 제시해 긍정 여론을 확산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수서발 SRT의 전라선 운행도 도민들의 관심을 끄는 사안이다.

실제로 전라선에는 SRT가 투입되지 않아 전주, 남원 등 도내 지역은 물론 곡성, 순천 등 전남권에서도 지역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전주시를 비롯한 전라선 권역의 7개 자치단체는 전라선 고속철도사업의 국가계획 반영 및 수서발 SRT의 전라선 운행 등을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인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는 지난 달 29일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수서발 전라선 투입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이에 대해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현재 코레일은 SRT와 통합을 위한 용역을 발주해 놓은 상태”라며 “용역결과에 따라 서둘러 전라선 운영 문제를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