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내 주요 철도 현안인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 신설과 전라선 SRT 투입 등 전북 관련 2대 철도사업을 연내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국회 예결위 예산 활동과 주요 법안 처리를 병행해 정기국회 종료 이전에 양대 과제의 성공적인 추진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세종역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수직노선 신설은 호남권 내 다수 국회의원들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는 안이다.

지난 달 31일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국회에서 지역현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세종역을 포함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을 주장한 바 있다.

당시 의원들은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세호추)’을 구성했으며 공동대표는 유성엽, 주승용, 김동철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이 맡았다.

호남권 지역구 국회의원 28명 중 일단 17명이 참여했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14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호남선 직선화를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공동대표와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그 동안 호남은 KTX 노선이 오송으로 19km를 돌면서 9000원에 달하는 경제적·시간적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면서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은 서울과 호남의 교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고 있는 세종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해 왔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충북권 시민사회단체들은 호남선 직선화는 신설인데다 세종역도 추가 비용이 막대해 예산 낭비를 초래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과 호남 차원에서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 노선 신설의 명확한 논리를 제시, 긍정 여론을 확산시켜야 할 필요가 커지는 대목이다.

수서발 SRT의 전라선 운행도 도민들의 관심을 끄는 사안이다.

실제 전라선에는 SRT가 투입되지 않아 전주·남원 등 도내 지역은 물론 곡성·순천 등 전남권에서도 지역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전주시를 비롯한 전라선 권역의 7개 자치단체는 전라선 고속철사업의 국가계획 반영과 수서발 SRT의 전라선 운행을 촉구하고 있다.

지금은 국회 예결위가 예산안조정소위 가동을 앞두고 있어 철도 관련 사업 추진의 최적기인 상황이다.

연말 예산 정국을 맞아 철도 현안을 해결해야할 중차대한 시기인 것이다.

2대 철도 사업의 연내 성사를 위해 행정은 물론 정치권의 협치와 초당적 협력이 빛을 발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