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겨울철 자연재난대비 재난상황대응 기간’에 돌입해 폭설 대비에 나섰다.

  부안군은 겨울철 대책기간인 이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 동안 폭설로 인한 도로 이용자의 불편 및 사고를 예방하고 한파로 인한 인명피해와 작물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해 겨울철 자연재난대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국지적이고 집중적인 폭설 및 한파 시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장비․인력 및 제설자재 확충은 물론 취약구간 중점관리, 긴급 교통통제,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등 철저한 사전준비 및 대응계획을 마련했다.

  또 제설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민간업체는 물론 자율방재단, 마을제설반 등 민간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군․경찰, 학교 등과 연계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부안군은 “신속하고 예방적인 도로제설 대응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겨울철 도로이용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군민들께서도 내 집․내점포 앞 내가 치우기 운동 등에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을 통해 주민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군민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철을 보낼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안군은 겨울철 재난상황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유관기관에 책자로 배포해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종합 대책기간의 재난안전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부안=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