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리싸이클링타운 주민협
당초 협약보다 폐기물 초과
반입돼··· 미반영시 반입저지
시 "기금위서 부결··· 협의중"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가 당초 전주시와 협약된 폐기물 반입량이 훨씬 더 많이 반입되고 있다며 수수료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주민들은 수수료 인상 등 다른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오는 19일부터 성상조사를 강화해 폐기물 반입을 저지하겠다고 밝혀 자칫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진재석)는 14일 성명을 통해 “전주시는 종합리싸이클링타운에 당초 협약된 폐기물 보다 초과한 양이 반입되고 있다”며 “전주시는 반입 수수료를 현실에 맞게 즉시 인상하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당초 하수슬러지 처리량은 1일 90톤이지만 현재 150톤, 음식물 폐기물은 300톤에서 4~500톤, 재활용품 선별은 60톤 계약에서 80톤으로 각각 증가돼 반입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주민들은 리싸이클타운내 반입되지 않아야 할 의약폐기물, 폐건전지 및 폐형광등 등 불법폐기물이 혼합돼 반입되고 있는 것도 시정조치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또 2008년 리싸이클링타운 유치시 약속됐던 대형폐기물처리장이 갑자기 인근 광역매립장으로 바뀌어 운영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법적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진재석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은 “반입 수수료 인상을 포함 주민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19일부터 폐촉법에 명시된 대로 성상조사를 강화, 폐기물 반입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리싸이클링타운 반입 수수료 인상을 위해 지난 9일 기금심의위원회에 인상안을 상정했으나 부결처리됐다”며 “현재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와 계속 협의를 갖고 있어 적절한 제시안이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