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전환-전담조직 재정비
전문가 토론 조례 제정을

1천만 반려동물시대를 맞아 전주시 동물복지 전담조직 재정비와 성숙한 반려문화 확산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전주시의회 한승진 의원(비례대표)은 19일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동시에 동물 유기와 학대가 증가해 이제는 성숙한 동물복지 시민의식 및 동물 보호 문화조성이 필요할 때이다”고 밝혔다.

한 의원에 따르면 올 현재 기준 전주시에는 약1만 9,856두수의 반려동물이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이중 68% 정도인 1만 3,459두수가 등록된 상태다.

하지만 연간 1천500마리 이상의 유기동물이 발생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의원은 “현재 전주시내 동물병원 10개소에 유기동물 위탁 분산 운영되고는 있지만 유기동물관리는 사후 대응 보다는 원차단이 중요한 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재 동물복지법의 개정으로 입법예고중인 ‘전주시 동물보호에 관한 조례안’에 입양상담, 저소득층의 반려동물지원, 반려동물 유기방지 활동 등의 운영하는 방안과 함께 관련 전문가, 애견 단체의 충분한 의견수렴 및 토론을 거쳐 제정돼야 한다”고 한 의원은 주장했다.

그는 또 “최근 보고된 ‘전주시 동물복지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동물친화도시 전주를 위한 분야별 추진사업으로 유기동물보호센터 제안과 반려동물 놀이터조성 등 각종 동물복지 업무 추진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동물친화형 도시구현이라는 목표에 맞게 무엇보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 구축 등 사업추진을 위한 동물복지 전담조직의 재정비가 소홀해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일예로 질병 및 개체 관리 , 각종민원, 입양 등 업무를 연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력 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한 의원의 설명이다.

이밖에 그는 “전주시민의 동물에 대한 정서와 문화를 기반으로 성숙한 반려문화 확산정책이 필요하다면서 목줄 등의 안전조치, 사람을 공격해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반려견은 입마개 등의 기본적인 펫티켓을 만들어 전주시가 시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승진 의원은 “전주시가 시민들과 함께 반려문화 확산을 전개한다면 반려동물과 시민이 공존하는 훌륭한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 전국에 선진 반려 문화 운동으로 확산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