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농림부 협업 개발
12월까지 도내 시범 구축
IoT활용 유통단계별 실시간
저장 신뢰성-신속성 향상

올 연말부터 쇠고기 위생과 안전문제 발생시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반의 쇠고기 이력관리시스템이 전북에서 시범 운영된다.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을 오는 12월까지 전북지역에 시범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서 과기부와 농림부가 협업해 올초부터 개발돼 왔다.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은 쇠고기 유통 단계별 이력정보와 각종 증명서를 블록체인에 저장‧공유함으로써 현행 이력제 업무의 신뢰성과 신속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우선,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축산농장과 개별 소에 근거리 통신장치(블루투스)를 부착하는 등 IoT를 활용해 사람의 개입 없이 관련 정보들이 자동 입력될 수 있도록 했다.

또 사육·도축·포장·판매 단계별로 단절돼있는 이력정보들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기존 5일 이내 신고대상 정보들뿐만 아니라 더욱 세분된 정보(소 개체 단위→실물 포장단위)를 실시간으로 수집‧저장해 문제 발생시 유통과정의 추적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했다.

아울러 쇠고기 유통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도 블록체인에 저장해 단계별 당사자 간 서류 위변조 걱정 없이 모바일 앱이나 웹으로 증명서 내용을 공유·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현행 제도는 단계별 이력 관련 정보를 대부분 5일 이내에 신고하게 돼 있어 신고 이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파악에 오랜 시간이 걸릴 우려가 있다"며 "단계별로 각종 증명서를 종이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이 걸리고, 위·변조 위험도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은 쇠고기 유통단계별 각종 이력 정보와 증명서를 블록체인에 저장·공유해 신뢰도와 신속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농장과 소에 근거리 블루투스 통신장치를 부착해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고, 각 단계별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공유한다.

이 서비스는 내년 1월부터 전북 지역 축산 농가와 도축장 등에서 운영된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식품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 국민 먹거리 안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