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개선 제조업육성 강조
범정부차원 통큰지원 기대
차-조선소 멈춘 전북 단비

범정부차원의 조선·자동차업종 '살리기 대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전북경제에도 가뭄 속 단비 역할을 할 지 기대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제조업 육성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이 날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자동차·조선업 등 제조업 분야의 실적 개선을 높이 평가하고,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최근 자동차가 수출 감소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는 속에서 8월부터 10월까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소개하며, 제조업분야 실적을 높이 평가했다.

또 "조선 분야도 10월까지 수주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늘어 세계시장 점유율이 44%를 차지하는 등 세계 1위를 탈환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부족과 금융 애로를 겪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기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정부의 소임"이라며 자동차·조선 업체 등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자금 만기연장 같은 단기적 조치는 물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산업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지원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원도 함께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중소 조선사에도 초기제작비 금융이나 선수금 환급보전 등을 지원하는 방안, 고부가가치 선박개발을 지원하는 방법 등 활력 제고 방안도 강구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으로 인해 전북도 역시, 악화된 지역경제 상황이 개선될 수 있을 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전북지역경제 상황은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의 가동 중단과 폐쇄 이후 정부가 '고용위기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후 각종 지원책에 나서고 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경제 정책과 제도를 바꾸는 충격과 변화를 주지 않고는 경제난을 돌파하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갈수록 나빠지는 고용난과 성장동력 약화, 소비부진 등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현실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경제의 낙후와 침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한국GM과 현대중공업 사태로 인해 심각한 침체의 늪에 빠진 상황"이라며 "유례없는 마이너스 성장이 대통령의 의지로 되살아나길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