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세대공감프로그램
놀이치료요법 지원 등 호평

완주군 보건소가 적극적인 치매관리 사업추진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21일 완주군에 따르면 치매안심센터는치매환자 상담 및 등록관리, 치매조기검진, 인지강화프로그램, 치매예방교실 등 치매극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특화사업인 세대 공감 기억 튼튼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지역사회 젊은 세대들과의 공감의 장을 제공하면서 세대 간 격차를 줄이고 정서적 교류를 꾀하는 등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경증치매환자의 중중 상태 억제와 증상 개선을 위한 심리 및 놀이치료요법, 색종이 접기, 퍼즐 맞추기 등 작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군민 대상 치매인식개선 예방 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치매예방과 치매환자 지원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완주군 치매안심센터는 전라북도 최초로 올해 정부의 ‘치매노인 공공후견 지원사업’ 시범운영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치매 공공후견인 지원을 통해 자기 의사표현과 활동이 어려운 치매어르신의 자기결정권 및 인권을 보호함으로써 치매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김경이 보건소장은 “치매 극복과 예방을 위한 치매 조기검진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치매 걱정 없는 완주군을 만들고 또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