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차원의 조선·자동차업종 살리기 대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전북경제에도 가뭄 속 단비가 될지 기대의 목소리가 높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제조업 육성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자동차·조선업 등 제조업 분야의 실적 개선을 높이 평가하고,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최근 자동차가 수출 감소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는 속에서 8월부터 10월까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소개하며, 제조업분야 실적을 높이 평가했다.

조선 분야도 10월까지 수주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늘어 세계시장 점유율이 44%를 차지하는 등 세계 1위를 탈환했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나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부족과 금융 애로를 겪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정부의 소임이라며 자동차·조선 업체 등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자금 만기연장 같은 단기적 조치는 물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산업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지원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원도 함께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중소 조선사에도 초기제작비 금융이나 선수금 환급보전 등을 지원하는 방안, 고부가가치 선박개발을 지원하는 방법 등 활력 제고 방안도 강구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으로 인해 전북 역시, 악화된 지역경제 상황이 개선될 수 있을 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지역 경제 상황은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의 가동 중단과 폐쇄 이후 정부가 '고용위기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후 각종 지원책에 나서고 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경제 정책과 제도를 바꾸는 충격과 변화를 주지 않고는 경제난을 돌파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갈수록 나빠지는 고용난과 성장 동력 약화, 소비부진 등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현실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조선과 자동차업종 등 제조업 분야의 실적 개선에 대한 대통령의 평가, 그리고 이에 대한 지원의지가 향후 실무부서에 어떻게 관철될지 모른다.

오늘 대통령의 의지와 대책들이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려내는 불씨로 작용될 수 있도록 관계당국은 예의주시하고 대정부 정책과의 합치노력을 펼쳐 나가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