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수의원 "거리퍼레이드
차림문화원 기본 영상자료
미제출에도 선정 9,600만원
챙겨··· 감사 시정조치를"

군산시가 근대역사문화 상설공연의 일환으로 진행한 거리퍼레이드 공모사업이 특정단체 밀어주기에 의한 특혜라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다.

근대역사문화 상설공연은 어려운 경제여건에 처한 군산시민에게 활력을 주고, 고용창출과 경제적 파급효과를 얻기 위해 추진됐다.

이 가운데 별별마당 상설공연은 총 1억72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마당상설과 시장버스킹, 거리퍼레이드 등 3가지 사업을 진행해 왔다.

문제는 거리퍼레이드의 경우 제대로 서류를 갖추지 않은 단체가 선정돼 밀어 주기식 특혜라는 지적이다.

군산시의회 조경수 의원은 지난 21일 문화예술과를 대상으로 벌인 행정사무감사에서 거리퍼레이드는 업체선정에서부터 잘못됐다고 질타했다.

조 의원은 해당사업에는 당초 4개 단체가 지원했으나 1개 단체는 탈락되고, 새만금독립영화협회와 극단 둥당애, ㈜차림문화원 등 3개 단체를 대상으로 심사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가운데 차림문화원의 경우 기본 준비서류인 영상자료를 제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선정돼 특혜 의혹을 떨쳐버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사업에 선정된 차림문화원은 ‘칙사대감 납시오’라는 공연을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총 24차례 실시했다.

사업예산은 총 9600만원으로 1회당 400만원, 매주 토요일마다 두 차례 공연을 실시해 800만원씩 챙겨간 것이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라, 별별마당 상설공연 전체 예산 1억7200만원 가운데 거리퍼레이드 예산이 차지하는 부분이 55.8%(9600만원)에 해당된다.

결국은 나머지 44.2%인 7600만원 가지고 마당상설(10개팀)과 시장버스킹(2개팀) 등 12개 팀이 공연을 했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기본적인 제출서류도 제대로 갖추지 않는 단체가 선정된 이유를 모르겠다”며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조 의원은 거리퍼레이드 단체선정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 가운데 한 사람을 증인으로 출석 요구해 선정과정을 상세히 물었다.

증인으로 출석한 모 단체 대표는 “당시에 심사를 할 때 거리퍼레이드이기 때문에 볼거리를 제공하는 단체를 선정했다”며 “필수서류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었다”고 답했다.

한편 조경수 의원은 이날 군산근대역사문화 상설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추진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 물었다.

조 의원은 “해당사업은 군산시가 어려운 지역경기를 활성화 시키고 고용창출을 위해 정부에 요구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전라북도 문화관광재단에 예산을 빼앗긴 꼴이 돼 버렸다”고 질타했다.

특히 “군산지역 고용창출과도 연관된 사업인데 예산을 집행하기 위해 채용한 인력조차 전주 사람들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업은 결국은 군산지역 문화예술인을 위해 충분히 쓰여 지지 않았다”며 “사업진행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은 군산시가 책임지고 시정 조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