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조선소에 집중
대출보증 1년 연장만 혜택
민평당 "전북 앞세워 세금
퍼붓기 합리화하고 있어"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지만 전북의 최대 현안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지원대책은 마련되지 않아 실망감을 주고 있다.

당초 전북도를 비롯한 관련회사들은 이번 조선산업대책에서 군산조선소 지원대책이 들어있지 않겠냐는 기대를 숨기지 않을 정도로 기대감이 컸던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2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조정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은 대규모 구조조정과 업황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업종을 위해 액화천연가스(LNG)연료 선박 140척을 공공 발주해 존폐 기로에 놓인 중소 조선사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조선·해운의 친환경 체제로 전환하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계에는 총 1조7000억원 규모의 금융 혜택도 지원한다. 

그러나 전북의 핵심 현안인 현대조선소 군산공장 재가동에 대한 사안은 언급되지 않아 이번 정부 대책이 군산보다는 경남지역 조선소에 집중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사고 있다.

전북과 관련해서는 올해 말로 임박한 산업 위기대응 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대출 보증을 내년 말까지로 1년을 추가 연장하는 것 등이 포함됐을 뿐이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정부에서 LNG선 140척 공공발주 등 조선업 활력방안을 내놓은 데 대해 “약속했던 군산조선소 재가동방안은 나오지 않았다. 약올리는 것도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혹평했다.

박주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군산조선소 재가동방안은 나오지 않았다. 폭탄을 맞은 군산과 전북경제의 처참함을 앞세워 다른 지역에 대한 세금퍼붓기를 합리화하고 있을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박 대변인은 “정부는 오늘 시행계획을 밝힌 지원책 중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관련된 내용은 어떤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달라. 1%의 효과도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산의 일자리재난상태를 앵벌이처럼 앞장세워놓고, 정부의 지원내용은 모두 현재 조선산업이 유지되고 있는 거제, 울산, 통영 등에 돌아간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박 대변인은 “정부는 조선업지원책의 최우선에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두어야 마땅하다”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없이 단 한 푼도 조선업을 살린다는 명분을 걸어서 세금이 쓰여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최근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로 임명된 가삼현 사장이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이 아직 시기상조라고 말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다. 가 사장은 이날 코엑스에서 열린 조선업계 상생 협약 체결식 행사를 앞두고 일부 언론과 인터뷰에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가능성에 대해 “울산 메인조선소도 도크 8개 중 3개, 3분의 1이 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가 사장의 발언은 사실상 단기간에 군산조선소 재가동 계획이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