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용을 25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 조정해 지원키로 했다.

이로써 해마다 갱신해야 하는 농가들의 생산비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지난 2005년부터 도 시책사업으로 지원해 왔던 친환경농산물 인증비용의 지원 단가를 건당 25만원에서 내년에는 30만원으로 5만원 인상해 지원한다.

이는 지난 2013년 단가인상 이후 6년만이다.

친환경농산물 인증비용 지원사업은 친환경농산물 인증에 소요되는 신청수수료와 출장비, 심사관리비 등이다.

도는 이를 통해 친환경농업인의 생산비 부담을 덜어 지속적인 친환경농업 실천의지를 높이고, 친환경농업 확산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인증비용은 건당 평균 43만원(심사비 30, 잔류농약검사비 13)으로 내년부터 농가는 13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이같은 결정은 지난달 민간인증기관과 전북도 관계자가 함께한 간담회에서 나온 결과다.

  농가들은 지난해 6월 살충제 계란사건 이후,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강화로 농가부담이 가중된다는 애로사항을 건의, 도에서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해 주기 위해 결정했다.

지난해에는 친환경농산물 인증농가 3천900가구에 1천952건을 지원해 8억원의 예산이 소요됐다.

올해에도 총 4천 농가에 2천여건을 지원, 11억원이 지원됐다.

내년에도 친환경농산물 인증비용을 지원 받기 위한 농업인은 거주지 시군, 읍면동에 신청하면 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실천농가의 소득을 보장해 나갈 방침"이라며 "많은 농가들의 참여로 질 좋은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