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회생은 정녕 불가능한 것인가? 최근 정부의 지원 대책도 사실상 물거품이 되며 마지막 희망의 불씨마저 꺼져가고 있는 모양새다.

본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지만 전북의 최대 현안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지원대책은 마련되지 않아 실망감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초 전북도를 비롯, 관련 회사들은 이번 조선산업대책에 군산조선소 지원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정부는 지난 2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조정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은 대규모 구조조정과 업황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업종을 위해 LNG연료 선박 140척을 공공 발주해 존폐 기로에 놓인 중소 조선사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조선·해운의 친환경 체제로 전환하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계에는 총 1조7000억 원 규모의 금융 혜택도 지원한다.

그러나 전북의 핵심 현안인 현대조선소 군산공장 재가동에 대한 사안은 언급되지 않아 이번 정부 대책이 군산보다는 경남지역 조선소에 집중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북과 관련해서는 올해 말로 임박한 산업 위기대응 지역 내 조선기자재 업체의 대출 보증을 내년 말까지로 1년을 추가 연장하는 것 등이 포함됐을 뿐이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정부에서 LNG선 140척 공공발주 등 조선업 활력방안을 내놓은 데 대해 혹평했다.

박주현 대변인은 “폭탄을 맞은 군산과 전북경제의 처참함을 앞세워 다른 지역에 대한 세금 퍼붓기를 합리화하고 있을 뿐”이라며 “지원책 중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관련된 내용은 어떤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 달라. 1%의 효과도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산의 일자리 재난상태를 앵벌이처럼 앞장세워놓고, 정부의 지원내용은 모두 현재 조선산업이 유지되고 있는 거제·울산·통영 등에 돌아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의 대책은 물론 최근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로 임명된 가삼현 사장도 재가동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울산 메인조선소도 도크 8개 중 3개, 3분의 1이 놀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기상조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기대를 걸었던 정부의 조선산어 활력 제고 방안은 군산에 별 무소용의 지원으로, 현대중공업은 중공업대로 모두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에 실낱같은 희망조차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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