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계획-추진 자생동네로

전주시가 재개발 해제구역 등 갈수록 쇠퇴하는 구도심 저층주거지를 살고 싶은 동네로 재생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26일 전주시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까지 전주형 저층주거지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부터는 주민주도형 주거지재생사업과 전주형 주거환경관리사업, 공동체 마을주택 조성사업, 빈집 재생 및 주택 개·보수 지원 등 주거지재생 및 주거환경관리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시는 구도심 저층주거지에 대해 자체적인 재생 정책과 사업 모델을 마련해 주민 스스로 계획하고 만들어가는 동네로 재생할 계획이다.

시가 이처럼 구도심 저층주거지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계획 수립을 추진하게 된 것은 이곳을 중심으로 인구 감소와 고령화, 빈집 증가, 주택 노후화 등 도심 쇠퇴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전주지역 주택 재건축·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중 최근 3년간 다가, 덕진구청 인근, 진북, 인후 등 9개 구역이 해제됐으며, 나머지 몇몇곳의 경우도 사업성과 주민 갈등 등의 이유로 추가 해제될 가능성 높아 정비구역 해제 이후의 주거환경 관리와 기초인프라 정비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올해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관련 전문가와 해당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주거환경 관리 정책과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기본계획안을 마련키로 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