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안 군산형 모델뜨자
실패사업 전북적용 우려감
송지사, 연봉 등 자율 보장
전북맞는 일자리창출 검토

26일 '바른미래당·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손학규 당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김현표기자
26일 '바른미래당·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손학규 당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위기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광주 모델을 적용하는 군산형 일자리사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전북은 지역실정에 맞는 새로운 모델로 설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군산이 주목 받는 형식이어서 자칫, 실패한 사업모델을 전북에 적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가 난항을 겪는 이유가 반값연봉, 노사경영공동책임 등에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데 따른 것이어서 군산형일자리 추진에도 우려와 거부감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송하진 지사도 이같은 지역 내 시선을 의식한 듯 26일 바른미래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광주형일자리가 성공해야만 전북에서도 이를 토대로한 군산형일자리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면서 "지엠과 현대중공업 사태 등을 겪으면서 전북경제가 어려움에 처해있는 만큼, 광주 모델의 성공적 안착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광주형일자리가 이미 표면적으로는 반값 연봉과 투자규모 등으로 굳어져 가고 있다"면서 "전북은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연봉은 신축성과 자율성을 보장해, 노사민정 대타협을 이끌어 내는 모델로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산형일자리는 정부가 앞장서서 나서줘야만 가능하다"면서 "광주형일자리의 장단점을 보완, 군산일자리가 더 큰 성공모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전북 경제상황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군산형 일자리에 정부와 전북이 나서서 머리 맞대야 한다"면서 "전북은 한국지엠의 공장부지, 새만금 단지 등 군산형일자리 모델을 성공할 수 있는 조건, 공간 등이 충분하다"고 자신했다.

자동차, 조선산업 등의 공간을 활용, 적절한 임금과 사회복지제도를 적용한다면 일자리가 많은 군산으로 인구가 다시금 몰려올 가능성 높다고도 했다.

그러나 광주형 일자리사업 추진이 여의치 않자, 군산을 대안지역으로 떠미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어 전북도는 조심스런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에서 검토중인 군산형 일자리는 지역 여건을 고려, 지엠자동차공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면서 "자동차 조립공장을 운영할 국내 기업을 유치하고 지역의 숙련된 기술자를 활용,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임금을 줄이고 일자리를 늘리는 사업으로 현대차와의 광주시, 노동계가 지난 5월부터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