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바른 "민주 선거제도
개혁 약속부터 지켜야" 압박
민주 "개편입장 변함 없다"
野 진의의심 개편 미지수

여야 정치권이 내년도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 활동을 이어가는 가운데 도내 정치권은 예산정국 이후의 정치권 향배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치인들의 정치생명이 선거구제 개편과 정계개편 시나리오에 달려 있고 또 이 과정에서 지역 예산을 어느 정도 확보하느냐가 지역 인지도 제고 및 공천 심사에도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원들과 총선거 입지자들은 정계개편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 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26일 현재 가장 핫(hot)한 이슈는 역시 선거구제 개편이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의 야권 3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 6인은 지난 25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동의’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선거제도 개편과 내년도 예산안 연계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어 내년도 예산안 확정의 최대 변수가 되고 있다.

이들 3당은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입장이 불분명하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공식 입장을 요구했다.

민주평화당 허영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다른 당보다 똑똑하고 유능하다는 착각과 오만함, 민주당이 개혁적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문재인 정부가 촛불정신을 계승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기대했던 대다수 국민들은 지금 멘붕에 빠져 있다”면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겸손하게 민의를 살피고, 말로만 개혁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달라.

그 시작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평양에서 약속한 선거제도 개혁약속부터 지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이승훈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 개혁방안에 대한 거부의사를 밝혔다”면서 “민주당이 내후년 총선에서도 지금의 선거제도와 지지율로 승리할 것이라는 착각을 버리기 바란다.

선거제도 개혁은 자신에게 당장 유리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민의구조를 바꾸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당 입장에 대해 “대표성과 비례성 보강의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이어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과 19대 대선 때 공약했던 바와 같이 대표성과 비례성을 보강하는 방향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사항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 야권은 진의를 의심하는 분위기다.

여기에다 자유한국당도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부정적 분위기가 상당해 과연 선거제도가 개편될 지는 미지수다.

이런 상황이어서 도내 의원들도 선거제도 개편이 될 지 명확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당 지도부나 예결위원이 아닌 대다수의 도내 의원이 요즘 지역구 활동에 매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의 소선거구제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

선거제도 개편과 함께 정계개편 시나리오도 여전히 정치권 관심을 끄는 사안이다.

정계개편은 내년 초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미 중앙 정치권 물밑에선 여러 시나리오가 돌고 있다.

실제로 도내 지역구 현역 의원들과 적잖은 총선 입지자들이 정당간 통폐합 등 정계개편 분위기를 예의주시하고 있어 1년 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 경쟁이 서서히 시작되는 분위기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