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서울등 14곳 불과
충전 인프라부족 걸림돌
그린벨트 입지규제 완화
도, 내년 350억 지원육성

수소차산업 육성을 위한 전북도 후속조치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쟁점인 충전시설 허용 기준과 정부보조금 지원이 대폭 완화돼 사업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수소차산업은 친환경미래에너지로 불릴 만큼 주목을 받고 있지만, 충전소가 서울과 충남 등 14곳에 불과할 정도로 적어, 충전인프라의 부족이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혀왔다.

하지만 27일 국토교통부가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그린벨트 내 입지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의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개정안을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히면서 전북 수소차산업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전북은 현재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계획 후속 절차로 내년도 현대차 양산시기에 맞춰 전북 1호 수소충전소 건립을 위한 국비 15억원 확보를 완주군화 함께 추진 중이다.

내년 환경부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사업 수요조사에 대응하기 위해 시·군을 대상으로 수소차와 충전소 수요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수소산업 선도 지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 수소차·충전소 보급사업과 같은 시장지원 사업과 함께 도내 중소기업 수요중심의 R&D와 기업지원 사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의 이 날 발표는 수소차 충전시설을 그린벨트 내 기존 천연가스 충전소나 버스 차고지 등에 함께 설치(복합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그린벨트 내 수소차 충전시설의 단독설치는 지금도 가능하지만, 경제성이 낮아 실제로 수소차 충전소만 따로 설치한 사례는 없었다.

이같은 방침에 발맞춰 전북도는 향후 10년간 1조원 규모의 수소산업 집중 육성을 위한 후속 조치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정부 발표에 발맞춰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수소상용차 부품 중심의 수소산업을 집중 육성을 위해 내년부터 연료전지신뢰성평가기반구축 등 9개 사업, 350억원 규모의 사업도 우선 지원한다.

도내 수소 관련 부품기업의 애로기술지원과 상용화 제품 개발 지원을 위한 수소상용차 중심의 수소기술지원센터(가칭)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미래 수소산업을 전라북도 먹거리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수소상용차 중심 수소산업 종합발전계획 수립도 실무차원에서 심도 있게 검토 중이며 내년 상반기 중 본격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나석훈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2019년 수소산업 종합발전계획 용역을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면서 “최우선 과제로 내년 도내 수소상용차 수출지원을 위한 수소충전소 설치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천연가스+수소충전소’ 형태의 복합설치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시내 외곽에만 설치할 수 있는 수소차 충전소도 각 지방자치단체 조례를 규제의 문턱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