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약대 정원 60명 신설 약대에 배정키로 구상

전북대학교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인 약학대학 유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는 교육부가 약학대학 정원 60명에 대해 기존 약대가 아닌 신설 약대에 주기로 가닥을 잡고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개국약사가 아닌 제약산업 R&D(연구개발) 약사를 키우려면 향후 신설 약대가 유리할 것으로 보여 약대 유치에 희망과 기대를 걸고 있는 대학들의 관심은 더욱 쏠릴 수 밖에 상황이다.

3일 교육부와 전북대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보건복지부가 향후 약사 전문인력 부족 등의 요청을 고려해 2020학년도부터 증원하는 인원 60명을 신설 약대에 배정키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교육부는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을 제외한 대학 중 약대가 없는 곳을 대상으로 2개 안팎의 약대 신설로 가닥을 잡고, 올해 안으로 약대 신설 신청서를 접수 받는다.

심사는 1차 서면, 2차 면담해 점수를 합산하고 정원배정심사위원회가 심의, 결정하는 방식이다.

신설 약대 개수, 선정대학, 정원 배분을 비롯한 결과는 내년 1월 발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앞서 전북대는 약대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북대는 지난 2015년부터 약학대학유치추진단을 구축해 뜻을 같이한 제주대와 협약을 체결하고 개업약사가 아닌 신약개발 연구약사 배출을 슬로건으로 약대유치에 혼신을 쏟아 왔다.

채한정 전북대 약학대학유치추진단장은 “교육부의 이런 입장을 전달받아 앞으로 철저히 약대 신설 신청서를 준비해 이달 말께에 서류를 제출할 거 같다”면서 “교육부가 내놓은 가이드라인에선 ‘산업중심 약사’ ‘병원 중심 선진적 약사’를 언급하는 데 이는 현 제약 연구약사를 뛰어넘는 사업화 약사를 원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성실히 준비해 성공적인 약대유치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예상했던 대로 약사회의 거센 반발도 일고 있어 앞으로 추이변화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약사회는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통해 "약학대학 신설이나 정원증원은 전국 인구분포와 기존 정원 등 현재 상황을 감안해 신중히 결정돼야 하는 상황으로 약학회나 약사회 등 관련 학계, 단체의 의견수렴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적절한 약사인력 수급 전망에 대한 고려 없이 진행된 짜맞추기 2개 특정 약학대학 신설은 어떤 이유에서든 수용할 수 없는 만큼 정부가 입장을 철회할 때까지 장관 퇴진운동 등 강도 높은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