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잇따른 채용비리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도내 자치단체 산하 기관의 채용 비리 조사에 나선다는 소식이다.

이는 지난해 12월 말 정부합동 전국 공공기관 전수조사에 이어 지난 8월 나온 자체 감사 결과로도 산하기관 곳곳에서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지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3일 도의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도 공기업과 출연기관 15곳을 대상으로 채용 비리 조사에 착수해 연말쯤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14개 시·군도 자체적으로 31개 출연기관의 채용 비리를 감사하고 있다.

이번 전수조사에서는 특히 채용과 관련해 기관장 등 임직원의 채용청탁이나 부당지시,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절차별 취약요인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적발된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인사권자에게 징계·문책·채용 취소 등조치를 요청하고 비리 개연성이 농후한 경우에는 검경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전북도는 모든 산하기관들에 대해 내년부터 실시되는 신입 공개경쟁 채용시부터 필기시험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면접위원 절반은 외부인사로 위촉하고 평가기준도 전면 공개키로 했다.

블라인드 채용방식도 엄격히 적용하는 등 산하기관 채용과 관련한 다양한 제도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고, 그 대책들을 속속 내놨다.

산하기관에 횡행하다시피 한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서다.

도는 우선 15개 산하기관 모두 신입 공채는 필기시험을 치르도록 했다.

도는 면접위원을 구성할 때는 전체 50% 이상을 외부인사로 위촉토록 했다.

이에 맞춰 그 평가기준과 배점도 사전에 공개토록 했다.

학력과 출신지 등을 안 묻는 블라인드 채용방식도 적용토록 했다.

특정인에게 면접점수를 몰아주지 못하도록 차단하겠다는 의지다.

도내에서는 실제로 모 산하기관에서 신규채용 공고직전 응시조건을 바꿔, 자격증 취득 예정자를 뽑은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다.

또 다른 기관은 응시 자격조차 갖추지 않은 무자격자를 합격 처리했다 뒤늦게 말썽나자 취소한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다.

인사위원회도 열지 않고 채용을 벌인 사례까지 나왔다.

채용비리 문제를 잡기 위해 공공기관을 조사하는 것은 사실 1차적 문제다.

중요한 사실은 그림자 뒤에 숨은 권력자들을 찾아 발본색원하는 일이다.

누가 부정 채용을 지시했으며 비리를 저지르도록 강요했는가? 그 가려진 실체, 진짜 몸통을 찾아 발본색원했을 때 채용비리 문제가 근절될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