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전당 9일까지
'장인상품 박람회' 참가 선봬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지난 1일부터 오는 9일까지 9일간 이탈리아 밀라노 로피에라에서 열리는 ‘2018 밀라노 장인상품 박람회’에 참가해 이탈리아와 유럽시장에 전주 수공예의 우수한 가치를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밀라노 장인 상품 박람회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B2C 소비재 전시회로 150만여 명의 이탈리아와 유럽의 현지인들이 방문해 전주 수공예에 대한 유럽 시장 소비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올해로 23년째 이어지고 있는 이번 행사는 34만 평방미터의 전시장에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3천여 개의 업체가 참여했다.

전당은 ‘전주 수공예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지난 9월 공모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전주 수공예’(Discover Korea with Jeonju's Crafts)를 주제로 박람회에 참가하게 됐다.

박람회에 참가한 전당은 유럽과 이탈리아 현지 소비자에게 우리 지역 수공예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실제 판매를 동시에 진행해 일부 상품은 전시 3일반에 완판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전북무형문화재 제45호 우산장 윤규상 장인의 지우산과 낙죽장 이신입 장인의 부채도 같이 전시했으며, 윤규상 장인의 작품 제작영상을 상영해 지우산에 담긴 그 가치를 유럽 현지에 소개했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전주 한지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무료 한지 엽서 체험과 전주정신 ‘한국의 꽃심 전주’를 소개하는 한글 멋글씨 퍼포먼스도 진행, 주목을 끌었다.

전시회 참가를 위해 전당과 협업한 장수영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밀라노 무역관 관장은 “한국전통문화전당이 공모를 통해 이미 경쟁력이 검증된 전주 수공예품을 밀라노 장인상품 박람회에 소개해 준 것에 대해 밀라노 무역관 관장으로 감사를 표한다”며 “이번 박람회에서 공예품 판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박람회 참가를 통해 판로가 개척될 수 있도록 함께 발전 방향을 모색하자”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