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난이시의원 현실성 지적
예산동결-유지관리 미반영
민간특례사업 녹지감소 등

전주시가 미세먼지 대응과 시원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내용으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1000만 그루 나무심기가 보다 현실성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우아1·2동,호성동)은 7일 열린 정례회 본의장에서 “민선7기 들어 전주시가 미세먼지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운 도시, 시원한 도시로 만들겠다며 추진하고 있는 천만그루 나무심기가 나무심기에만 급급한 채 유지관리 계획은 전무, 현실성이 결여돼 있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이 이날 지적한 내용은 ▲전주시가 2007~2010년까지 300만그루 나무심기에 대한 현황파악 부족 ▲천만그루 나무심기 정책이 2026년까지 진행되면서 통상적으로 1년에 125만 그루를 심어야지만 내년 예산은 동결인데다 인력추가배치 전무 ▲45억원의 나무심기 예산중 유지관리비 미반영 등을 들었다.

앞서 서 의원은 “전주시는 천만그루 나무심기의 사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기존에 식재된 300만 그루에 대한 현황파악을 해본적이 있는 지와 여름철 폭염으로 보호수와 노거수 118그루의 생존도 위협당하고 있다”고 따졌다.

그는 또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전주시가 2035년 도시기본계획안을 통해 가련산공원, 덕진공원(건지산), 천잠공원, 인후공원 등 4개 도시공원을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 추진한다는 것도 지적했다.

이 4개 공원이 민간특례사업으로 진행될 경우 도시공원의 약 150만㎡가 추가로 사라지고 400만㎡의 보전녹지가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 결국 한 부서에서는 열심히 나무를 심고 한 부서에서는 녹지가 통으로 사라지는 일들이 반복되는 등 이 사업이 과연 최선인가 하는 우려가 든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김승수 시장은 답변을 통해 “향후, 효천지구 공원 등 녹지공간 6개소가 증가되고,천만그루 나무심기, 가든시티 조성, 생태도시숲 조성 등 생태도시 구축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공원 등 녹지의 유지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예상됨에 따라, 뒷장계속  도심의 녹지가 제대로 관리될 수 있도록 유지비용을 점진적으로 확대 반영해 공원·녹지의 유지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