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과 같은 도내 금융피해 발생이 끊이지 않자, 전북도가 금융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과 제도적 기반마련에 나선다.

전북의 지역의 특성상 고령화된 농어촌 지역이 많다 보니, 피해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전북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1~8월) 동안 도내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은 1천37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44건보다 45.3%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인 1천491건에 육박하고 있는 수치다.

피해 금액도 8월 현재 7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3억원에 비해 34억원이나 많은 금액이다.

이에 전북도와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이 날 전북도청에서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도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지자체와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 예방교육・홍보를 함께 추진해 도민이 안심하고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도와 금융감독원 두 기관은 금융사기 등 불법금융 거래 피해 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은 물론, 금융사기 예방 홍보와 교육과 조례(가칭 ‘보이스피싱 예방 조례’) 등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특히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보이스피싱에 쉽게 노출된 도내 농·어촌 등 소외지역,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뵙고 알려드리는 현장 맞춤형 금융사기 예방·홍보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역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금융사기 예방활동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전라북도가 예방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돼 타시도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송하진 도지사도 “이번 협약을 통해 불법 금융사기로부터 도민의 재산상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조성을 위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전북의 현안인 금융도시 육성을 위한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