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GM 폐쇄 후속조치
제3금융도시-새만금공항 등
이해얽히고 설득부족 터덕
文결단-정부통큰지원 필요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후속조치, 제3금융도시 지정, 새만금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 등 도내 굵직굵직한 지역 현안들이 줄줄이 해를 넘기고 있다.

이들 현안들을 풀어가기 위해, 전북도와 정치권이 앞장서 왔으나 지역간 경쟁 또는 부처 설득 부족, 이해관계들에 부딪혀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올해 안에 가닥을 잡지 못하고 해를 넘기는 현안들의 원인과 대책을 점검해 내년에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군산을 중심으로 지역경제에 직격탄을 던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는 도민들에게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문제다.

군산 실업률이 말해주듯 지역경제는 초토화 위기에 처해 있다.

군산 경제 악화는 익산, 김제 등 인근 지역으로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이들 사안에 대한 정부 대책은 도민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지만 현재까지 묵묵무답이다.

지난 해 7월 가동이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관련해서도, 정부의 대책은 미미하고, 해결책도 나오지 않고 있다.

도민들은 이런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갈망하고 있다.

여기에 전북지역은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사업 선정과 제3의 금융도시 지정 등 굵직한 이슈가 산적해 있다.

전북도로서는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성공개최를 위해선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제외가 절박하다.

균형발전위원회에서 애초 이달 안에 예타대상 사업을 선정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자치단체간 이해관계사업들은 해를 넘길 수도 있다는 분위기다.

‘제3의 금융도시 지정’ 역시 국내외 언론과 타 지자체의 견제에 맞서 흔들림 없는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약속한 만큼 도는 문 대통령 임기 전까지 승부를 보겠다는 속내이다.

하지만 사업 역시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반대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부산지역 정치권과 언론, 시민단체에서 이를 뒷받침하는 목소리를 내면서 압박에 들어갔다.

따라서 지역간 이해관계가 상충되거나 서로 이견을 보이는 사업의 경우 정부가 지역주민들과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충분히 설득하는 노력과 원칙을 내세워 대응해야한다는 주문이 많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지역 각종 현안사업들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돼야 함에도, 지역간 이해관계가 상충돼 해법을 찾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서 "내년에는 정부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합리적으로 추진,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