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박희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12일 오전 도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도내 사립유치원 관계자들과 함께 도내 유아교육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은 “그동안 사립유치원이 교육을 위해 애써왔던 부분을 인정하고, 교육기관으로서 지속 가능하게끔 제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목소리를 냈다.

또 “다음세대를 위한 유아교육이 오늘날 무너지게 된 것이 안타깝다”면서 “교육자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시스템 개선이 절실하다”며 성토했다.

특히, 사립유치원 A교사는 “최근 사립유치원과 관련해 설립자와 원장 그리고, 학부모들만 언급되고 있어 교사들은 소외되고 있다”면서 “교사들 대부분이 청년들인데 만약에 유치원이 폐원을 하게 된다면 도내 사립유치원 1,300여명은 모두 실업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현 상황의 문제점은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현재 자라나는 도내 아이들을 위해 유아교육과정을 배우고 있는 후배들은 미래가 사라지고, 폐원하는 유치원 종사자들은 갈 곳을 잃게 돼 더욱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공교육 체제에 맞는 에듀파인 시스템을 사립유치원에 접목시킬 수 없어, 사립유치원에 적용되는 시스템을 개발·적용해야 한다는 것.

이에 전라북도교육청 오미요 장학관은 “도내 사립유치원 관련 제도 개선에 전라북도의회 그리고, 유치원 관계자분들과 지속적인 의견을 나누겠다”면서 “특히, 사립유치원 방과후과정 확대에 대해서도 도교육청 차원에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자 의원은 “정부의 교육과 보육시스템을 다루는 법체계가 다르다 보니 아이들이 차별받는 경우가 생긴다”면서 “이러한 시스템이 서로 보완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또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에서도 정부에 적극 건의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