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0개 업체 40억 미수령
전문인력 상시고용 필요해
대금 지연에 입건비 부담커
전체 미지급액 1,600억 파악

한전이 경영난을 이유로 배전공사 협력업체의 공사비 지급을 미루고 있어 도내 배전공사 협력업체들도 이중 삼중고에 빠져 있다.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배전 협력업체들은 공사대금 지급이 지연되면서 인건비 부담은 물론 경영난까지 각종 문제점을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13일 한국전기공사협회와 도내 배전공사 협력업체 등에 따르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협력업체당 6억원의 미수령액이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에서도 총 10개 업체 약 40억원에 이르는 협력업체들이 공사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 배전 협력업체는 추정도급액에 따라 배전공사 전문인력을 최대 14명까지 상시고용해야 한다.

또한 대부분 중소기업 규모로 업체를 운영하고 있어 공사대금 지급이 지연될수록 일용 직원을 포함한 소속 직원들의 인건비 부담은 눈덩이처럼 커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공사 자재대금 지급 지연으로 이어져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협력업체들의 전언이다.

한 전기공사업체 관계자는 “배전 협력회사의 공사물량이 급격하게 감소한데다 한전이 공사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는 바람에 업체마다 기술인력 유지와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배전 협력회사가 공사를 완료했는데도 한전이 경영을 이유로 대금을 적기에 지급하지 않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많은 민원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한전 관계자에 따르면 배전 협력회사 전체 미지급액은 약 1,600억원 가량으로 파악되고 있다.

올해 사업비 중 미집행 잔액으로 미지급금을 일부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으나 올해 예산 잔액이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여 실질적으로는 내년에나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결국 올해 미지급금을 내년 예산으로 돌려막기식으로 처리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실질적인 예산 증액 없이 당장의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으로 집행을 미루는 것은 또다른 공사 대금 미지급 사태를 가져올 뿐”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전기공사협회 관계자는 “전기공사업계는 대내외적인 어려움에도 한전과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파트너로서 전력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금 이 시간에도 국민들의 전력수급과 산업현장에서의 원활한 전력 공급을 위해 전국의 1만7천여 기업, 1백만 종사자들은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인 점검과 보수로 양질의 전력을 공급하고 협력업체 소속 직원들이 일자리와 생계 걱정없이 맡은바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정한 예산집행에 한전이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