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금융감독원이 손을 맞잡았다.

지속적인 적발과 단속에도 불구하고, 날로 지능화·고도화 되어가고 있는 도내 보이스 피싱 범죄에 공동대응하기 위해서다.

전북의 지역의 특성상 고령화된 농어촌 지역이 많다 보니, 피해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도와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12일 전북도청에서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도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지자체와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 예방교육홍보를 함께 추진해 도민이 안심하고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도와 금융감독원 두 기관은 금융사기 등 불법금융 거래 피해 예방을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금융사기 예방 홍보와 교육, 가칭 ‘보이스피싱 예방 조례’ 등 제도적 기반 마련에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보이스피싱에 쉽게 노출된 도내 농·어촌 등 소외지역,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뵙고 알려드리는 현장 맞춤형 금융사기 예방·홍보를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올 상반기 도내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은 1천37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44건보다 무려 45.3% 증가했다고 한다.

이는 지난해 전체인 1천491건에 육박하고 있는 수치다.

피해 금액도 8월 현재 7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3억 원에 비해 무려 34억원이나 많은 금액이다.

이는 갈수록 범죄 수법이 교묘해 지고 있는 것은 물론 다양화되고 있어 종전 노년층이던 피해 연령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예년에는 주로 농어촌지역 어르신들을 상대로 하던 보이스 피싱으로 연령층을 폭넓게 확대시켜가고 있는 것이다.

피해 대상자는 소위 오피니언 리더라고 할 수 있는 대학교수에서부터 심지어 사법기관 종사자도 예외는 아니라고 한다.

연령층도 당야하다.

10대에서부터 90대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과히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사기 행태라고 말할 수 있다.

보이스 피싱이 그야말로 사회문제로 퍼져나가고 있는 형국이다.

금융당국과 행정이 손을 잡고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공동전선을 꾸리는 것에 박수를 보낸다.

이번 두 기관의 방어전선이 실질적 효력을 발생해 도민들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고 경제활동을 담보할 수 있도록 안전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