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단-식품클러스터등 요청

전북도가 내년 국비 지원에서 제외돼 있는 새만금 공항과 신항만을 비롯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공약 등에 대한 지원을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에 건의했다.

14일 전북도는 국정과제 추진에 따른 지자체 의견을 듣기 위해 전북을 방문한 정책기획위원회와 도청 회의실에서 국정과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소순창 분권발전 분과위원장을 비롯한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8명과 김송일 행정부지사 등 전북도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이 날 도는 16개 중점사업에 포함된 사업 중 속도감이 요구되는 새만금 사업을 중심으로 집중 건의했다.

새만금 신항만 등 새만금관련 사업들의 조기추진을 위한 지원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 국가식품 클러스터 2단계 사업 추진, 가야사연구 복원사업 등도 요청했다.

또 국가사업인데도, 대상지가 지역이라는 이유로 지방비 매칭에 적용시키거나 운영비 분담 등을 지역에 요구하는 사례도 있다며 정부의 개선을 강력히 요구했다.

분권에 대한 관심이 지역에서 높은 만큼, 재정분권 실현으로 ‘부익부 빈익빈’이 되지 않도록 균형배분에 나서줄 것도 건의했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국정과제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성과 창출을 위해 지역에서도 한 뜻으로 힘을 모아 나가겠다”면서 “국정과제와 연계된 전북의 중점사업에 대해서도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소순창 분권발전 분과위원장은 “지역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중앙정부와의 가교역할에 나서겠다”면서 “전북도의 건의사항을 국정에 반영해 국정과제의 성공적 수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기획위는 국정과제 내용을 관리‧조정하고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다.

정책기획위는 국정과제 추진에 따른 지역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를 순회 중으로 전북 방문은 지난 9월 19일 충북, 11월 9일 경남, 11월29일 제주에 이어 네번째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