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식 발의 건의안 채택
조선소-자동차 산단 조성
우종삼 범시민대책위 구성
근로현황-환경 지원 모색

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는 17일 제214회 제2차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김경식 의원이 발의한 ‘군산형 일자리 창출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김 의원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한 군산지역 경제를 재건하고 미래 산업의 토대를 만들 수 있도록 군산형 일자리를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군산은 한국GM 군산공장과 기존 협력업체, 숙련된 노동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군산공장의 조속한 매각과 활용방안을 통해 군산형 일자리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과 새만금 산업단지에 4차 산업 전진기지와 미래형 자동차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면 경제위기로 사상 유례없는 고통에 직면한 군산시를 회생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혁신산업의 핵심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군산형 일자리를 주도할 수 있는 핵심기업을 유치하고, 기존 기업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군산지역이 일자리 나눔을 통한 사회적 연대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국가적 역량을 모아 달라”고 촉구했다.

군산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문을 청와대와 일자리위원회, 고용노동부, 전라북도 등에 송부했다.

한편 이날 우종삼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 군산형 일자리 창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끊임없는 노력과 책임 있는 정책발굴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우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가 임금과 근로조건을 5년간 동결하자는 조항에 노사가 대립하고 있어 협상이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며 “군산은 제2의 광주형 일자리로 시민의 기대를 받고 있는 지역”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도 공공연하게 이야기 하고 있어 군산은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군산형 일자리창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의 합의를 도출하고, 소통할 수 있는 조직 구성을 제안했다.

이어 “인력사무소 현황 및 소속 일용직 근로자 수와 급여에 대한 군산시 전수조사도 필요하다”며 “일용직 근로자에 대한 현황 파악과 군산의 노동시장이 얼마나 열악한가를 인지하는 사업을 시작으로 군산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사업과 방법을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느끼는 애로사항과 어려움을 접하고, 상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재정적, 법률적, 근로자 복지 등에 군산시의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민원이 발생하기 이전에 먼저 현장에서 상생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군산시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