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사업수 314건 6,100억 규모
전년대비 101건 1천억 부족
내달 실국장 발굴 보고회
송지사, 도정 체질개선 지시

전북도가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에 나선 가운데, 사업의 양과 질 부문에서 모두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송하진 지사도 나서, 도정 전 분야의 체질개선과, 생태계 구축사업 위주로 신규사업을 집중 발굴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부서에 국한되지 않는 전문성을 강조하며, 정부사업과 궤를 함께하는 신규사업 발굴을 요구했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2020~2021년도 국가예산 확보와 관련해, 1차 신규사업으로 총 314건에 6천100억원 규모를 발굴했다.

이는 지난해 발굴사업 총 421건에 7천688억원 규모보다 사업 수가 101개건이나 많았고, 액수도 1천 억 원이나 부족한 것이다.

분야로는 건설과 농수산, 경제산업 관련 분야에서는 대체적으로 발굴에 적극적이었으나, 환경국과 새만금, 문화체육국 등은 부진한 것으로 집계됐다.

3차까지 발굴할 계회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신규 국가예산 확보 사업 발굴이 전년보다 사업 수나 규모에서 나은게 없다는 것이어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도는 내년 1월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 보고회를 갖고, 추가 발굴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새 정부 정책방향에 맞춘 신규사업 추가발굴에도 심혈을 기울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발굴한 신규사업중 눈에 띄는 사업은 국가스마트육묘단지 조성(500억)과 반려동물산업 클러스터 조성(500억), 동물의약품산업 육성기반 구축(2천500억), K-Book 복합문화타운 조성(500억) 등이다.

도는 이번에 발굴한 사업들이 대부분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약속한 대선공약이거나 정부의 정책기조, 정부가 발표한 계획 등을 반영한 만큼, 예산반영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국가스마트육모단지 조성’은 문 대통령이 도민에게 첫 번째로 약속한 ‘스마트 농생명 혁신밸리’ 조성을 위한 연장선에서 발굴됐다.

 ‘에너지안전 종합 분석센터 구축’과 ‘친환경에너지 기반 전기차융합 클러스터 조성’ 등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과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의 목적으로 추진된다.

여기에 정부가 군산에 지정한 고용·산업 위기 지역 지정도 추진 논리를 한 몫 더하고 있다.

그러나 신규사업발굴에 아직도 미진한 부분이 많다고 판단, 실국별로 부처 업무계획을 분석해 전북과 맞는 사업을 추가로 발굴하기로 했다.

또 기재부 단계에서 수용될 수 있는 논리를 개발, 타당성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제안된 사업들이 정책화로 이어지려면 정책진화의 과점에서 끊임없이 수정하고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정부정책과에 맞춰 실현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논리를 보강해 다듬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