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계 결산 #3 연극

여배우 극단대표 성추행
폭로··· 비판-반성 목소리
전국청소년연극제 유치
미래 연극인 발굴 등 성과

전북연극계는 올 한 해 무척이나 어수선했다.

연초부터 전북엔 연극을 중심으로 미투 운동이 터진 것이다.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운동’은 지난해 10월 미국 여배우가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의 성폭력을 소셜 미디어에 폭로하면서 전 세계로 확산됐다.

한국판 미투 운동의 사작은 서지현 검사의 폭로에서부터였다.

지난 1월 현직 검사는 성폭력 피해 사실을 고백하며 “성범죄 피해자들에게 결코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숨어 있어야만 했던 피해자들이 각계 저명인사들의 과거를 폭로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리고 지난 2월 전북 연극계에서 활동하던 여배우가 극단 대표에게 8년 전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하면서 시작된 전북 미투는 전주 사립대학교 교수의 성추행까지 연이어 터지며 추한 민낯이 세상에 드러났다.

이후 전북 연극계에서는 비판과 방조에 대한 반성, ‘미투’에 대한 지지 목소리를 내고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가해자로 지목된 회원의 영구제명, 사건에 연루된 극단 해체라는 결론으로 사태 수습에 나섰다.

여기에 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양성평등, 성범죄 관련 교육 등을 진행했다.

미투 운동의 영향은 미술계로 확산되며 미투에 대한 경고성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지난 8월, 전북민족미술인협회는 여성폭력과 인권에 관한 문제를 표현한 ‘지성에는 성별이 없다’ 전시를 기획해 선보였다.

전북 미투 이후 처음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미술작가들과 동료 10명이 참여한 이 전시는 그간 우리 생활 곳곳에서 나타났지만 침묵했던 성적대상화, 여성폭력과 차별 등으로부터 스스로 치유하고 변화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비치는 계기가 되었다.

그렇다고 전북연극계가 마냥 우울한 것은 아니다.

올해 전북연극계는 전국청소년연극제를 유치해 전북 꿈나무 연극인들의 끼와 미래 연극인들을 발굴했다.

지난 20년 동안 서울에서 개최됐던 이번 연극제는 지난해 광주에 이어 전주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전국 규모 행사다.

이번 연극제는 전국에서 치열한 예선을 거친 전국 18개 팀이 출전해 자웅을 겨뤘다.

미투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인 지난 4월엔 전북연극제가 열렸다.

미투 운동의 영향에 따라 올해는 진행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전북연극인들은 이를 계기로 전북연극의 활성화를 노렸다.

전북연극제 대상은 극단 둥지가 차지했고, 전북대표로 대한민국연극제에 참가하기도 했다.

또 영호남의 연극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영호남연극제가 익산과 전주에서 개최됐다.

‘도시가 공연장이다’란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연극제는 전주, 광주, 경북, 경남 지역 극단 4편의 작품이 선보이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 11월 전북소극장연극제가 열려 다사다난한 전북 연극이 마무리됐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