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산업 3조 5천억 지원
전주 수소버스 등 생산거점
군산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
대출연장-친환경차 확대 등
전북경제 청신호 체질 강화

정부가 자동차부품 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내놓음에 따라 도내 자동차산업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산업부는 18일 '2019년 업무보고'에서 자동차 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3조5천억 원 이상을 지원하고, 오는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 생산 비중을 1.5%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지원 방안을 밝혔다.

정부는 전주를 수소버스·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설할 계획이다.

군산조선소 폐쇄로 일감을 잃은 조선기자재 업체가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사업에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도 조성한다.

또 군산 공장 폐쇄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GM 협력업체들을 위해 현재 운영중인 1조2천억원 규모의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만기도 1년 추가 연장한다.

군산 등 산업위기 지역의 부품 기업도 630억원 규모로 같은 혜택을 받는다.

전북(군산),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자동차·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4개 지역 활성화를 위해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최근 GM군산공장이 문을 닫고 현대차 전주공장도 물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자동차 업계에 청신호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는 부품업체의 경영안정화와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산자부의 발표와 관련, 도내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업체는 391곳으로 기술개발 자금과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ㆍ보증 만기 1년 연장 지원과 경영안정화,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우선시된다.

도는 최근 만기연장 관련 수요조사 결과, 123개 업체에 평균 8억4천 만원씩 총 1천38억원이 지원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내수확대를 위한 개별소비세 감면연장과 노후차 교체지원이 되면, 도내 완성차 2개사와 협력업체 생산량 증가로 이어지고 일감이 확보돼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국내 부품기업들의 대형화ㆍ글로벌화를 위해 '자립형 강소 부품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체질개선을 지원한다는 방침에 대해서도, 매출액이 1천억원 미만의 중소기업으로 이뤄진 전북지역 부품기업들의 체질개선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정부의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율 상향조정안과 수소버스 보급계획과 관련해서도 현대차 전주공장 수소차 양산시설 조기 구축을 통한 생산량 증가와 일자리 창출도 점쳐지고 있다.

도는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계획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24개소와 수소차 1만4천대, 수소전기버스 400대 등을 보급할 계획도 갖고 있다.

내년에도 완주과학산단내 전북 1호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해 환경부와 협의 중에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안을 살펴보면, 전주를 수소버스·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설하겠다는 의지"라며 "군산조선소 폐쇄 등으로 활기를 잃은 지역경제에 오랜만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