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집회 참석 지역구의원
건립시 손놓고 전주시행정
비판뿐 대안제시 일절없어

최근 전주시 팔복동 고형연료 소각 발전시설을 반대하는 촛불집회를 놓고 정치적이 아닌 정책대안을 갖고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관심을 모은다.

이는 일부 국회의원과 시도의원 등이 촛불집회에 참석, 기존시설 건립 당시에는 아무런 대응책이 없다가 이번 고형연료 소각시설에 대해 전주시의 잘못된 행정에 대해서만 비판하고 있다는데서다.

전주시의회 김진옥 의원(송천1,2동)은 20일 열린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에 만성동 주민들의 고형연료 소각을 통한 발전시설 백지화 요구와 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들의 촛불집회에 시도의원,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함께 했다”면서 “하지만 이 자리에서는 전주시에 대한 비판만 가한 채 대안 제시는 없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를 두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순서가 잘못됐다”며 “정치적인 선동이 아니라 먼저 정치인으로서 스스로에 대한 고민과 반성, 그리고 국가와 지자체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내와야 하지 않겠냐.

벌써부터 21대 총선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특히 김진옥 의원은 “팔복동내 소각시설 7개와 고향연료 사용시설 3개, 총 10개 중에는 그 국회의원이 현직에 있을 때부터  운영중이다가 지금까지 이어지는 시설도 있다”면서 “문제가 있는 시설이라면 아예 그 시절에 운영이 되지 않게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이건 시장이건 시의원이건 정치적인 선동이 먼저가 아니라 정치인으로서 스스로에 대한 고민과 반성이 먼저이다.

그 다음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그는 팔복동 공단 관련 3가지 대안으로 ▲추후 신규 소각시설의 진입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조속히 지구단위 계획수립과 기존의 시설을 이전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 ▲건설폐기물 보관시설수시 점검과 특별 단속을 통한 강력한 규제 ▲전주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및 알권리에 관한 조례제정 등을 들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