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평가 46% 취임 후 처음
'경제-민생문제' 47% 최다
도내 여 지지율 동반 하락
평화-무소속 대반격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데드크로스’, 즉 부정평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향후 정국 변화가 주목된다.

특히 내후년에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실시된다는 점에서 이 같은 지지율 추이가 차기 총선 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조사에서 부정(46%) 평가가 긍정(45%) 평가를 앞섰다.

표본오차 크기가 작아 긍정과 부정이 거의 엇비슷하지만, 부정 평가가 앞선 여론조사 결과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사실상 처음이다.

대통령 취임 1년 7개월만이다.

지난 21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18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여론조사는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한국갤럽에 따르면 부정 평가는 ‘경제, 민생 문제 해결 부족’(47%), ‘대북관계, 친북성향’(17%) 등이 주 요인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재상승 여부는 결국 경제, 고용 등 경제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달려 있는 셈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에 여야가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

지지율 추이가 결국은 1년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차기 국회의원 총선 구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2017 대선과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패배했던 야권은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국민들의 지지도를 국정운영에 적극 반영하는 정부임을 자처하며 그 동안 고공행진 했던 지지율에 취해있었다.

국민들의 높은 기대감으로 시작했으나 최근 여론조사에서 보듯이 기대는 큰 실망으로 돌아섰다”면서 “문 대통령이 더 이상 인기영합주의에 빠져서 허우적대는 고집불통 독주 대통령이 아닌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의 진심을 읽어 내는 대통령으로 환골탈태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이미 경고음이 여러 차례 울렸는데도 여기까지 온 것은 누구의 탓도 아니고 청와대의 탓이 크다”면서 “남북관계의 답보상태, 경제 위기 대처 능력에 대한 회의, 최근 청와대 특감반을 둘러싼 각종 의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특히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형성된 적폐연대와 ‘더불어한국당’ 논란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은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따라서 호남에서의 문 대통령 지지율 추이는 차기 총선 구도와 직결된다.

전북의 경우 민주당은 현역 지역구 의원이 2명에 불과하지만 당 지지층은 탄탄하다.

이 때문에 민주당 공천 경쟁이 사실상 차기 국회의원 총선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추가로 하락하면 민주당을 포함한 여권에 대한 지지도 내려갈 수 있다.

이 경우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5명이 포진한 민주평화당과 호남권 바른미래당 그리고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이 대반격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평화당 일각에선 민주당과의 통합, 연대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많았지만 당분간 여권 지지율 추이를 지켜보는 ‘관망’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