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애향본부-재경도민회
국제공항 우선적 추진해야
일각 태양광연계 강력촉구
경제논리 제동··· 힘모아야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를 앞두고 우려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도내 각계 시민단체들이 앞다퉈 예타면제를 요구하고 나서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정부가 추진중인 새만금 태양광 시설과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임병찬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는 24일 도청브리핑룸에서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최악의 위기에 봉착한 전북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낙후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차원에서 새만금 국제공항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는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 총재는 “새만금을 챙기겠다는 대통령의 약속, 최악에 봉착한 전북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파급효과, 낙후지역에 꿈과 희망을 주는 균형발전 등 새만금 공항 예타 면제 근거는 충분하다”며 “이같은 도민의 염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과거보다 더한 실망감과 소외감으로 전북도민은 크게 좌절하고 분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재경전북도민회에서도 서울장학숙 1층 사무실에서 도내 14개 시·군 향우회 사무총장과 여성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고 정부에 새만금 국제공항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강력히 촉구하기로 했다.

장기철 재경전북도민회 상임부회장은 “새만금 공항은 다른 어떤 사업보다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하며, 당장 ‘경제성이 낮다’ 는 이유로 공항 건설을 막는 것은 ‘새만금을 환황해권 경제 거점으로 키우겠다’ 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과도 배치된다” 며 예타 면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일부 정치권에서는 정부가 탈원전 대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태양광시설과 연계해 공항예타를 면제받아 내야하다는 주장을 강력하게 내세우고 있다.

이처럼 공항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외침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데는 다음달로 예정된 예타 면제 대상에 새만금 국제공항이 포함되기가 그리 간단치만은 않다는 전라북도의 분석이 자리해 있다. 기획재정부는 낮게 산정된 BC, 즉 비용 대비 편익 비율 등을 들어 강력한 제동을 걸고 있어 도청 내부에서조차 가능성을 5:5로 예측하고 있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전타당성 조사는 기존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다만 예타 면제를 위해선 근거가 필요한 만큼 현재 중간 보고서 작성이 마무리 단계다”고 했다. 한편 예타 면제가 목표인 정부의 균형발전사업 대상은 내년 초에 그 결과가 공개될 전망이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