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액 국비 보조율
50%→90% 상향 지방비 77억
절감··· '원료비축공급센터'
구축-설계용역비 국비 반영

내년도 국가식품클러스터 예산액 국비 보조율이 상향 조정됨에 따라 국가사업으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내년 국가식품클러스터 국비 보조율이 기존 50%에서 90%로 높아져 지방비 77억 원을 절감하게 됐다.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된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은 국가사업인데도 사업비 절반을 지방비로 떠 넘겨 무늬만 국가사업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에게 도내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시설인 '원료비축공급센터' 구축도 가능하게 됐다.

내년 설계용역비 10억원을 국비로 반영, 식품기업 운영 활성화를 통한 도내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통한 선순환 구조가 이뤄질 전망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서 기능성식품 등 제형의 다양화를 위해 '제형연구센터' 설계용역비 10억원도 국비로 확보했다.

내년부터 이 사업도 추진하게 돼 기업유치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정부가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조성하며 지방에 무리하게 떠넘긴 사업비를 반환해야 주장이 제기돼 왔다.

특히 지방에 떠넘긴 수백억 원대 사업비 전가는 지방자치법 위반 논란으로까지 확산됐었다.

실제로 익산시가 지난 2015년부터 최근까지 6대 기업지원시설을 건립하는데 324억 원과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의 인건비와 운영비의 50% 등 44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반면 정부는 청주시 오송과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는 건축비 100%를 국비 투입했고, 관리운영비도 지방도시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6년간 100%를 지원하며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었다.

하지만 정부의 이번 방침으로 인해 전북도는 국가식품클러스터를 농어업 성장을 견인하는데, 한 발 더 앞장설 수 있도록 뒷받침 해주겠다는 계획이다.

또 식품전용 산업단지에 대기업과 중기업, 소기업과 민간 R&D 시설 등을 유치해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식품기업들을 위해 마련한 특별법과 조세감면 등의 법률안 통과와 식품클러스터 2단계 추진 등 정부 차원의 정책적 투자유치도 이끌어낼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