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보건복지부의 의견을 수렴해 약학대학 신설·증원 배정 신청 접수에 나선 가운데 비수도권 약대 미보유 12개 대학이 신청하고, 전북지역에선 전북대와 군산대가 약학대 유치전에 뛰어 들어 총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육부의 약학대 신설·증원은 지난 2010년 15개 대학에 약학대 신설을 인가한 뒤 9년 만에 추진되는 상황이어서 그야말로 이번에 약학대 유치에 신청한 대학들이 사할을 걸고 있다.

3일 교육부와 전북대·군산대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약대정원 배정 신청 마감 결과, 광주대·군산대·대구한의대·동아대·부경대·상지대·전북대·제주대·한림대 등 총 12개 대학이 접수했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연구여건과 교육과정을 평가한 뒤 면담평가를 거쳐 내달 중순께 이 중 2~3개 대학을 선정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 중 2개교 내외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어서 경쟁률은 6대 1로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이처럼 각 대학들이 치열한 약학대 유치경쟁에도 불구하고 도전장을 내민 이유에는 약학대 신설이 우수학생 유치·연구력 제고 등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북대는 오랜 숙원사업을 이뤄내기 위해 지난 2010년에 이어 두 번째 도전에 나서게 됐다.

이는 거점국립대로써 의대-대학병원-약학대 등 3종 세트가 자리를 잡음에 따라 연구약사 육성 배출을 통해 대학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을 함께 도모할 수 있다는 명분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지역 정치권 및 지역사회도 전북대 약학대 유치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전북대 약학대추진단 채한정 교수는 “전북대는 지역거점 대학이면서 연구약사, 산업약사, R&D 중심 약사 등 지역에 제약산업과 관련한 풍부한 인프라를 갖췄으며, 실무와 임상 실습에서도 다른 대학과 차별화가 돼 있다”면서 “이번에 약학대 유치가 이뤄질 경우 신약 개발, 의약품 산업, 생명과학 연구 등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군산대도 약학대 유치에 적극 가세하고 있다.

양현호 군산대 기획처장은 “이번 약학대 유치로 지역의 우수인재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크다”면서 “우리대학은 해양과학 특성화를 기반으로 해양천연물 기반의 제약연구 인력을 육성 배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9월 제약·바이오 분야의 연구개발 인력 양성을 위해 약학대 정원 증원계획을 교육부에 통보했다.

약학대 정원 증원은 보건복지부가 결정하지만 정원 배정은 교육부가 맡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2020학년도 약학대 정원을 60명 늘리겠다는 계획을 대학에 안내한 뒤 정원배정 신청을 받았다.

현재 전국에 약학대를 보유한 대학은 35곳으로 입학정원은 1,693명에 이른다.

교육부는 약학대 정원의 절반인 848명이 수도권에 편중돼 있어 비수도권 대학에 약학대 신설인가를 내주기로 결정했다.

이번 교육부의 약학대 신설은 지난 2010년 15개 약학대를 새로 인가하고, 정원 350명을 배정한지 9년 만에 일이다.

교육부는 선정 심사를 위해 약학 분야 전문가들로 평가단을 구성한 뒤 1·2차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신설 약학대는 2022학년도부터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5조 제2항 제2호에 따라 학제(통합 6년제)로 전환이 가능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약학대 유치 신청 마감이 끝난 상황에서 현재 심사위 규모와 구성성분(전문가 전공)을 검토하고 있다. 늦어도 내달 중순께는 최종 신설 약학대를 발표할 예정이다"면서 "향후 행정력 낭비 최소화를 위해 1차 심사에서 최종 신설 약학대의 1.5배수 가량을 합격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전국 35개 약학대 모임체인 한국약학교육협의회가 약학대 정원 증원 관련, 견해차를 극복하지 못하고 심사위원회 참여, 보이콧을 공표한 상황에서 교육부는 약학대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또 다른 갈등의 문제도 풀어야 될 과제로 남아 있는 만큼 추이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