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앞둬 팀웍 삐걱우려
여야 당내지분 확실히 챙겨야

지역구 10석 현안추진에 한계
장차관-경제계 네트워크 유지

文정부 인사 광주전남이 요직
전국 최고득표 전북 배려해야

2019년 새해를 맞아 전북도내 각 지자체와 주요 기관들이 시무식을 갖고 힘찬 한 해를 다짐하고 있다.

출향민들도 오는 9일 서울에서 열리는 재경전북도민 신년하례회를 통해 전북 대도약을 천명할 예정이다.

올해는 전북 발전을 위해 꼭 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한 해를 시작하는 1월에 일년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는 점에서 본지는 전북이 반드시 해야 할 과제를 여섯 가지로 잡았다.

전북 발전을 앞당기기 위해 전북도, 14개 시군, 정치권 그리고 주요 기관과 출향민들의 단합된 힘이 필요한 때다.
/편집자주


1.전북정치 역량을 강화하자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총선을 통해 전북은 국민의당과 민주당의 경쟁 체제가 형성됐다.

과거 특정정당 일색의 정치 문화에서 다당제가 처음으로 도입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후 전북은 양당간 경쟁과 협력을 통해 전북정치 위상을 높여나갔다.

2017년 대선을 거치면서 전북은 다당제의 위력을 새삼 실감했다.

집권 민주당 정부에선 전북 인사들이 대거 약진했고 야당은 견제에 충실했다.

지난 해 국가예산 활동에서는 여야가 힘을 모아 사상 첫 7조원대 예산을 확보하는 쾌거를 올렸다.

특히 예산 활동에서는 바른미래당 소속의 정운천 예결위 예산소위 위원의 활동이 컸다.

민주당, 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여러 정당이 혼재하는 다당제였기에 정운천 위원이 소위에 포함될 수 있었다.

이처럼 여야의 주요 정당이 견제와 협력의 팀플레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면 전북 현안 추진에 크게 도움이 된다.

하지만 2019년은 정치권 분위기가 지난 해와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내년 4월에 국회의원 총선거가 예정돼 있어 각 정당간 또는 정당내 공천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이기 때문이다.

자칫 잘못하면 전북 현안 추진이나 국가예산 확보 과정에서 빈 틈이 생길 수도 있다.

총선을 의식해 여야가 공방전에 치중한다면 전북 팀웍이 약해진다.

따라서 올 한 해는 정치권이 새로운 각오를 가져야 한다.

여야 모두 각 당에서 지도부 또는 분명한 지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야권에는 전북 출신 지도부가 포진해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유성엽 수석최고위원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야권을 이끌고 있다.

집권 민주당에는 이춘석 전 사무총장 이후 현재 지도부급 인사는 없다.

그러나 올해부터 착실히 내실을 다지면 내년 총선거 이후 전북은 물론 여당을 대표하는 정치인이 나올 수 있다.

 도민들은 지난 1997년 김대중 정부, 2002년 노무현 정부에서 전북 출신 정치인들의 약진을 지켜봐 왔다.

이를 통해 김원기, 정세균 국회의장을 배출했고 정동영 대선 후보 그리고 당 지도부 인사가 대거 전북 정치 위상을 높였다.

올 한 해도 과거의 영예를 되찾을 수 있도록 정치권 인사들의 분투가 요구된다.

전북정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시점이다.


2.범전북인맥 최대한 활용하자

타 경쟁 시도에 비해 경제력과 인구 면에서 부족한 전북은 350만 출향민들의 도움을 적극 요청해야 한다.

전북을 떠나 타지에서 생활하면서 전북의 긍지를 높이고 지역의 귀감이 된 애향민이 많다.

이들을 체계적으로 연결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건 전북이 올해 중점을 둬야 할 사안이다.

범전북 네트워크가 잘 활용되면 전북 발전에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치 분야의 경우 전북의 지역구 국회의석은 전체 지역구 253석 중 불과 10석이다.

이 10석으로는 전북 관련 현안을 추진하는 데 애를 먹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범전북 정치인들의 도움을 통해 전북은 지역구 의석 수를 커버해 왔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 백재현 전 국회 예결위원장,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김현미 국토부장관, 진선미 여가부장관,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 등 현역 국회의원들이 전북 현안을 지원해 왔다.

청와대와 공공기관의 주요 직에도 전북 인사가 상당수 포진해 있다.

6명의 차관(급) 인사들도 전북 애향심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계에도 주목할 이들이 많다.

재경도민회장을 맡은 김흥국 하림그룹 회장을 비롯해 주요 기업을 이끄는 재경인이 상당수다.

또 매해 수많은 전북 출신 고시 합격자가 배출된다.

재경도민회가 이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전북 인재풀을 구성해야 한다.

지난 해 6월 지방선거를 통해 전북 출신 인사들이 주요 단체장으로 대거 선출된 것도 좋은 징조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정읍),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정읍),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정읍), 이정훈 서울강동구청장(정읍), 은수미 경기 성남시장(정읍), 장덕천 경기 부천시장(남원), 한대희 경기 군포시장(임실), 이춘희 세종시장(고창) 등이 대표적이다.


3.전북, 호남내 역차별 벗어나자

문재인 정부 들어 전북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비해 인사 면에서 약진했다.

상당 기간, 전북 무(無)장관 시대가 시사하듯 현재 2명의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그리고 6명의 차관(급) 인사가 활동하는 건 대단한 일이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인사를 지역별로 보면 큰 차이가 난다.

여권의 핵심 축인 당정청, 즉 민주당-정부-청와대를 보면 주요 직은 대부분 호남권과 영남권이 잡고 있다.

이 중에서도 호남권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광주전남권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해 박상기 법무장관, 이개호 농림장관, 문무일 검찰총장, 민갑룡 경찰청장 등이 여권의 핵심부에 포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해 12월14일, 16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는데 이중 광주 동신고 출신이 무려 3명이나 포함되기도 했다.

광주전남 인구가 전북에 비해 많기는 하지만 전북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민주당 후보를 전국 시도별 최고득표율로 지원한 바 있다.

그에 상응한 인사가 되려면, 호남권내 인사 비율 및 주요 직 배분에서 전북을 더 배려해야 한다.

전북은 이 외에도 새만금국제공항 단 하나를 건설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새만금 공항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 지역 반발을 사기도 했다.

전남권에선 새만금공항이 무안국제공항과 수요가 겹친다는 점에서 견제가 심하다.

전북이 2019년 더욱 발전하기 위해선 결국 ‘호남 몫’ 중에서 정당한 ‘전북 몫’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선 광주전남과 전북이 정당하게 몫을 나누고 영남권, 충청권, 경기권 등 타 지역과 경쟁하는 대승적 자세가 필요하다.

올해는 호남권역 내에서 전북과 광주전남이 굳이 얼굴을 붉힐 이유가 없어야 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