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군산공장 부지 활용해
정부-도-군산시 모델구상

전북도가 침체된 군산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를 추진한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는 외부적 요인으로 촉발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어려워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는 단순히 군산형 일자리가 아닌 ‘전북 군산형 일자리’라고 언급, 군산 차원의 문제가 아닌 전북도 차원에서 컨트롤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송하진 지는 7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군산형 일자리’가 새로운 일자리 성공모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 날 송 지사는 "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지 못한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전북은 GM부지가 확보 돼 있는 등 공간적 여건이 잘 갖춰져 있는 곳" 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 게다가 협력 업체와 근로자가 아직도 떠나지 않고 있어 방법론에 있어 광주형 일자리 보다는 합의가 유리한 상황" 이라며 " 참여 업종과 형태에 대해서는 현재 대화가 중" 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전북, 군산시 등 3자가 협조해 합의절차만 제대로 이끌어낸다면, 전국에서도 성공적 모델로 꼽힐 것이라고도 했다.

GM 군산공장을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자동차 관련 업체가 군산형 일자리를 추진하는 모델을 구상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송 지사는 “GM자동차 부지에는 자동차 관련 완성과 조립, 부품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체가 들어올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보고 있다" 면서 " 전북 군산형 일자리에 가장 맞는 형식이 어떤 것인지 유연한 검토를 시작했다" 고 말했다.

또 기업유치가 가장 큰 과제인 만큼, 유인책과 미비점, 필요한 부분 등은 행정이 최대한 돕고, 합의과정에 도달 할 수 있는 방법은 강구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