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회견서 의지표출
교육자치-시민교육 활성화

8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김승환 도교육감이 교육자치와 혁신교육 등에 관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8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김승환 도교육감이 교육자치와 혁신교육 등에 관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올해 전북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그동안 추진해온 혁신교육을 완성시키는 데 적극 매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8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교육청의 3기 슬로건은 ‘새롭게 빛나라 전북교육’이다.

빛은 자신을 드러내려고 애쓸 필요도 없이 스스로 빛난다.

우리 전북교육이 그러길 바란다”면서 “그간 전북교육 혁신을 위해 걸어온 제 모든 걸음에 한 걸음을 더하겠다. 내게 주어진 시간을 온전히 혁신미래교육을 구체화하고 완성시키는데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전북교육청이 나아가고자 하는 혁신교육 방향과 맞닿아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고등학교 교육까지 공교육의 기준을 마련하겠다”면서 “특히 혁신교육의 완성을 위한 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 교육감은 혁신교육 완성을 위해 △교육자치 강화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교육복지와 학생안전 정책 확대 △배움이 즐거운 혁신교육 △교사가 존중받는 학교 문화 등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의 최종 목표는 학교자치에 있다. 이는 교육의 실질적 주체가 교육 관료에서 학교와 교사로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전북교육청은 학교자치조례를 비롯한 민주적인 학교운영을 위한 법과 제도가 갖춰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권교육 폐지 및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계획도 내놨다.

김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은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 받아야 하고, 국가권력은 교육에서 결과의 평등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적어도 청소년기의 교육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서로 이해하고 공동체성을 기르는 보편교육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전북교육청은 올해 3월 조직개편을 통해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하고, 인권·노동·성평등·평화통일·환경생태 교육 등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학생 교육복지와 안전 정책 추진도 지속적으로 확대 및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도내 모든 중·고교 신입생에게 교복구입비와 초·중·고 현장체험 학습비를 지원한다.

또한 고등학교 신입생들에게도 입학금과 학교운영지원비를 전액 지원한다.

게다가 학생안전을 위해 생애주기별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석면 제거, 학교시설 내진보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는 연구와 교사 연수 지원도 확대 운영키로 했다.

김 교육감은 “질문이 있는 교실, 참여와 협력이 있는 수업, 다양한 상상력을 키우는 융합형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은 모두 교육과정의 적정한 이해와 맞물려 있다”면서 “이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교사의 학습공동체 없이는 실천하기 어려운 일들인 만큼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는 연구와 교사 연수지원을 확대하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김 교육감은 교권 침해 행위에 대해선 형사고발 등 엄중히 대응할 것을 시사했다.

김 교육감은 “교사는 부당하게 공격받는 일이 없어야 하고 수업과 평가에서의 자율성을 인정받고 보호받는 게 마땅하다”면서 “교사를 상대로 한 폭력에 대해서는 피해교사의 동의가 없더라도 전북교육청 차원에서 직접 형사고발을 포함해 엄중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현 정부와 시도교육감들이 공감하는 특권교육 폐지에 따른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자사고 재지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자사고 재지정 기준 평가를 이전보다 더욱 강화해 엄중히 심사해 나가는 등 시도교육청 교육감에게 있는 지정권한을 적법하게 행사해 나가고, 법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원칙대로 적정하게 행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