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읍 내 장애인복지관 건립
노인돌봄수혜-화장장려금 확대
참살이 발효마을 임기내 완공
장내유용미생물은행 300억 투입
세계발효체험농장-누룩체험관
채계산 국내최장 구름다리 연결
용궐산 자연휴양림 힐링 명소로
옥천골 미술관 무료전시 등 혜택

황숙주 군수는 2019년 군정방향을 나타내는 사자성어로 ‘시시각각 살피고 기미마다 살펴라’는 뜻인 유시유기(惟時惟幾)로 정했다.

올 한해도 유시유기의 뜻을 새겨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을 느끼는 따뜻한 행정을 펼치겠다는 황 군수의 의지가 담겨 있다.

지난해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통해 객관적 사실로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어낸 황 군수는 2019년을 공약을 실천하는 원년으로 삼아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미 순창군은 국도 21호선 개량사업(밤재터널)의 타당성 심사 용역비 1억원을 확보하는 등 사상 처음으로 국가예산 2000억원을 돌파하면서 민선 7기 첫해인 지난해를 순조롭게 출발했다.

100년후 미래 순창을 이끌 발효산업 분야의 산업화 모델 구축도 순항중이다.

장내유용미생물은행 건립과 발효미생물산업화 지원센터 구축 등 굵직한 사업들은 민선 7기내 완공할 예정이며, 발효 테마파크 콘텐츠 개발도 예정되어 있어 산업과 관광이 시너지 효과를 낼 전망이다.

예산 5천억 달성, 관광객 5백만명 유치, 인구 4만명 달성이라는 3대 비전과 농업, 관광, 문화, 교육, 복지, 경제 등 6대 역점분야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황숙주 호의 신년 설계를 살펴봤다.


▲ 복지가 먼저인 순창 건설로 군민행복 보장

올해 순창군은 `복지가 먼저인 순창` 건설을 위해 영유아,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모든 계층이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우선 순창읍에 장애인복지관을 건립할 예정으로, 집단활동실, 프로그램실, 직업훈련실, 재활운동실 등 장애인 복지욕구 증대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장애복지증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행복누리센터 내 다문화커뮤니티 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언어발달실, 교육실, 다목적실 등을 설치해 다문화가족이 순창군내 사회 구성원으로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과 여가활동보장을 위해서도 적극 나선다.

급식도우미 사업을 전년대비 2개월을 확대해 6개월간 추진하며, 복흥면 소재지에 노인교실도 건립해 어르신의 사회교육 활성화에 노력한다.

또 대한노인회 순창군지회에서 운영중인 노인대학도 24개 강좌에서 28강좌로 증설해 노인들의 교육욕구 충족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생활관리사 증원으로 노인돌봄 서비스 수혜자 확대, 화장장려금 100% 확대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군민들의 복지실현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발효분야, 미래 성장 동력사업으로 이어간다

순창이 고추장, 된장 등 전통장 분야에서 전국 1위라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전통장 시장규모가 점차 축소됨에 따라 새로운 미래 먹거리 창출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됐다.

군은 그 대안으로 순창 100년을 이끌 발효분야를 선택해 산업화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군민들 기대 또한 크다.

현재 순창군의 대표관광지인 순창고추장민속마을 인근에 조성중인 참살이 발효마을은 민선7기 임기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이며, 완공시 민속마을과 시너지 효과를 이뤄 전국적인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해년(己亥年)은 장내유용미생물은행과 발효미생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 등 참살이 발효마을 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특히 장내 유용미생물은행(대변은행)은 제대혈과 같이 가족단위의 태변과 젊은 시절 건강한 대변을 보관했다가 40대 이후 장내미생물 균총이 깨졌을 때 가족의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이식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2027년까지 300억원이 투입된다.

관련 분야 1조2천억 규모의 신규시장도 창출할 수 있는 블루오션 시장으로 평가 받으면서 순창의 미래 성장을 이끌 핵심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외에도 세계발효체험농장과 전통누룩체험관, 전통음식거리, 실내어린이 놀이터 등 대규모 시설들이 들어설 참살이 발효마을은 `순창군` 하면 `발효`라는 단어를 떠올릴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네이밍 구축에도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대형 관광개발 프로젝트로 500만 관광객 유치

순창군이 관광핵심으로 꼽는 것은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중인 270m 국내 최장 채계산 구름다리를 중심으로 한 섬진강 뷰라인 연결사업이다.

섬진강 뷰라인 연결사업이 완공되면 채계산이 강천산에 이어 순창군을 이끌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군은 채계산 90m지점에 들어설 구름다리에서 보는 섬진강과 적성면 들녘의 풍경 조성을 위해 유색벼 경관조성사업도 준비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채계산 구름다리 밑으로 국도 24호선이 지나고 있어, 구름다리를 찾는 관관광객들의 불법주차 등 우려되는 교통문제는 사업부지 일대 주차장과 부대시설 조성 등을 통해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군은 강천산에서 채계산으로 이동하는 관광객들을 섬진강 장군목 일대로 유도해 1박2일 체류형 관광코스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섬진강 장군목은천혜의 수석공원으로 기암괴석이 3km정도 늘어서 사시사철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곳이다.

올해까지 사업비 46억원이 투입되는 용궐산 자연휴양림 조성으로 힐링이 필요한 도시민 관광객들에게 명소가 될 전망이다.

올 연말에는 숲속야영장도 개장할 예정이어서 관광객 유치에 한층 탄력이 붙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순창군의 대표관광지인 강천산은 야간 명소화사업 완공을 앞두고 있다.

매표소부터 천우폭포에 이르는 1.3km구간에 AR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상영과 포토존 설치, 주요 길목 곳곳에 아트 조명 설치까지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등산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봄․가을철 미세먼지 확산 등 관광 트렌드 변화로 점차 등산객이 줄여드는 강천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한 고품격 문화도시 순창!

도내 군 단위 지자체중 공립미술관은 무주군의 최북미술관이 유일한 실정으로, 이중 순창군은 옥천골미술관과 섬진강미술관, 두 곳을 보유하고 있다.

순창군은 매년 옥천골미술관에서 5~6회 가량의 기획전을 진행해 도심으로 나가야 볼 수 있는 미술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큰 혜택을 군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그 혜택은 이어질 전망이다.

또 다른 문화공간으로 순창군 군립도서관은 군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문독서 아카데미`, `상주작가 지원사업`, `길 위의 인문학` 등 올해도 30개 과정에 800회 정도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 1월이면 쌍치면 작은도서관 개관도 앞두고 있다.

2015년부터 작년까지 동계면과 구림면 2곳의 작은도서관을 열어 면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또한 연말이면 복흥면사무소 2층에도 작은도서관이 개관한다.

그동안 교통편이 불편해 군립도서관 방문이 어려웠던 면에 거주하는 초등학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소식이다.

향토회관은 작년에는 `문화가 있는 날` 운영과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공연으로 풍성한 한해를 보냈다.

‘신나는 국악여행’등 영유아 아이들의 문화공연을 유치해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기여했다.

올해도 이 기조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뮤지컬과 연극 등 장류 다양화로 다채로운 공연을 유치해 문화공연이 풍상한 한해를 만들 예정이며, 일품공원 소 공연장의 버스킹 공연 등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 황숙주 군수 인터뷰

민선 7기 두 번째 해를 맞이했습니다.

작년에 3선에 성공하면서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임을 다시 한번 새겼습니다.

그 결과 순창군의 숙원사업이자 저의 숙원사업인 국도 21호선 개량사업(밤재터널)의 첫 단추를 끼웠습니다.

앞으로 많은 단계가 남아있지만 제 임기내 꼭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준공을 앞둔 대형프로젝트 사업들이 즐비합니다.

특히 500만 관광객 유치에 화수분이 될 수 있는 섬진강 뷰라인연결사업은 군민 여러분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민선 6기부터 진행한 참살이 발효마을 조성 등 발효사업 분야는 미래 순창을 이끌 100년 먹거리입니다.

현재 저의 임기내 완공을 앞두고 순항중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다시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군민 여러분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기해년(己亥年) 새해에도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군정을 운영하여 정직한 사람이 대접받는「정의로운 순창」을 만들 것을 약속드리며,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