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고 힘든 언어치료를 pc나 핸드폰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의료용 제품 및 게임이 개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전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고명환 교수팀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구음장애와 공명장애 환자의 언어기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나조미터 시스템의 특허출원에 이어 이 기술을 활용한 언어치료 제품과 의료용 기능성 게임을 개발해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제품출시와 함께 국내외 언어치료 관련 의료인과 연구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전북대병원 임상연구지원센터에서 ‘비접촉형 나조미터 스마트 나노(Smart naso) 및 언어치료 의료용 기능성 게임 개발 심포지엄’을 열고 보건의료의 R&D 기술개발에 대한 역량강화와 대내외적인 연구협력체계를 도모했다.

이번 성과는 전북대병원의 자체 연구사업인 ‘보건의료 R&D 임상연구과제 발굴 및 기술개발 육성 사업’과 보건복지부의 ‘재활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사업’의 지원을 바탕으로 포항공과대학(유희천교수팀)과 ㈜휴머노피아가 공동 참여하여 이루어졌다.

특히 고명환교수가 연구책임자를 맡고 있는 재활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에서는 병원과 대학 기업과의 긴밀한 산학연 협력을 이끌어 이 기술에 대한 시제품 제작과 검증 등을 지원해 사업화 성공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

스마트 나조미터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착용되어 비음과 구강음을 측정하고 피드백하는 하드웨어와 이 하드웨어부에서 측정된 음성신호를 받아 처리하는 연산부, 사용자의 인증부위에 터치되지않은 상태로 비음과 구강음 신호를 분리해 측정하는 마이크부 등을 포함하는 기술 등을 골자로 특허출원 됐다.

이 기술을 통해 개발된 언어치료용 제품인 스마트 나조 및 스마트 스피치 게임은 선전척 또는 후천적으로 구음장애 및 공명장애 환자의 언어기능 향상을 위해 사용하던 고식적 치료법을 뛰어넘어 환자 스스로 다양한 게임을 통해 훈련을 할 수 있어 임상적 효용성이 뛰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마트나노’는 비강음과 구강음을 측정할 수 있는 음성입출력 장치로 블루투스 기술기반의 무선통신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PC 또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결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아동들에게 익숙한 헤드셋 형태로 설계 돼 착용 편의성이 높고 실제 헤드셋 기능도 활용할 수 있어 공명훈련 뿐만 아니라 발성훈련 게임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나노와 함께 출신된 게임 프로그램인 ‘스마트스피치’는 호흡과 발성훈련을 할 수 있는 21종의 언어치료 게임이 총망라되어 있으며 구강운동을 할 수 있는 38개 훈련 영상이 수록되어 있다.

재활의학과 고명환 교수는 “임상 현장에서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사업화하는데 병원과 대학 기업의 역할과 협력은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도 본 기술이 성능 개선되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