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200개과제 6조 투입

최근 저출산 등으로 인구 하락이 지속되자 전북도가 ‘인구정책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9일 도는 전날 열린 ‘전북도 인구정책 민·관 합의체’ 를 통해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행복한 전북’을 비전으로 삼고, 5년간 인구정책 200개 과제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추진해 온 인구정책을 총망라한 이번 종합대책은 전북형 인구정책 특화 전략 제시와 함께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재정계획을 수립, 인구정책 관련 정부 건의사항을 담았다.

인구감소 주요 원인으로 ‘저출산에 따른 인구의 자연감소’, ‘청년 유출 등 인구유출 문제’를 꼽았으며 2017년 인구유출의 원인으로는 ‘취업’이 유출에 대한 주원인으로 분석됐다.

이를 바탕으로 도는 생애 주기별로 저출산, 청년·일자리, 중장년·고령화 분야와 특화분야로서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활력 등 6개 분야에 대한 목표와 추진방향, 장단기 추진계획을 세워 종합적인 인구정책 추진과제를 반영했다.

인구를 늘리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과제는 ‘출생아 수 증대’, ‘인구유출 방지’, ‘인구유입 확대’ 등 3가지 방안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웠다.

특히 전북형 인구정책 특화전략으로 ‘체류인구 증대와 제도화’, 인구유입을 위한 ‘제2고향 만들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체류인구 증대와 제도화’는 거주인구에 비해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상황에서 유동인구를 포함한 체류인구를 제도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교부세 등 지역재정 지원과 예타 수요 산정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제2고향 만들기 프로젝트’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중장년층의 인구유입 등의 기회를 살릴 수 있는 맞춤형 인구 유입정책으로 전북의 대표 인구시책으로 만들 예정이다.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5년간 6조3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며, 분야별로는 저출산 분야(77개 과제, 2조8천412억)에 가장 많은 사업과 예산을 투자한다.

도는 앞으로 인구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체계적인 인구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인구정책 총괄팀을 신설한다.

또 이달 중으로 전북도 인구정책 조례를 제정하는 등 조직과 제도 정비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시자는 “이번 종합대책 수립은 저출산 극복과 청년·일자리 뿐 만 아니라 중장년·고령화,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활력까지 인구정책의 각 분야가 협업해 인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인구 총괄팀 신설, 전북도 인구조례제정과 함께 민관의 협력을 바탕으로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해가겠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