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타당성 연구용역 연시
일부언론 부산-전북 갈등 조장
기사게재 공분··· 도, 두지역
금융산업 성격달라 강경대응

전북도가 정부와 함께 혁신도시에 제3금융도시 지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정이 늦춰지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 때처럼 각종 구설수가 일부 자치단체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금융위원회가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타당성 연구용역 내용의 보완이 필요해 애초 계획보다 용역기간이 한 달 가량 연기된 것이라며 이달 말까지 모든 작업을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발표까지는 3월을 넘겨야 할 것으로 보여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13일에도 일부통신사가 '전북에 제3금융도시 지정을 앞두고 금융위원회가 고민이 깊다'는 기사를 게재해 도민들의 공분을 일으켰다.

기사에는 용역이 당초 예정보다 연장된 것을 두고 전북혁신도시를 금융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전략을 보다 가다듬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전북 금융중심지 조성이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제3의 금융도시 건설은 송하진 지사의 공약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핵심공약이다.

그런데도 서울과 부산 금융중심지가 경쟁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상태여서, (전북을 지정할 경우)부산과 전북 간 지역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고 언급 했다.

또 "금융위가 대통령 공약인 만큼, 일단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는 했지만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확신하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라고 까지 전했다.

그러나 전북은 지난해에도 부산과 금융도시 지정문제로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금융중심지가 추구하는 개념이 다르다며 선을 그은바 있다.

전북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연기금과 농생명 특화 금융중심지 조성을 추진하는 반면 부산은 동북아 해양·파생금융중심지를 목표로 하고 있어 중복될 우려가 없기 때문이다.

실제 전북은 국민연금공단 이전으로 자산운용 역량이 강화됐고 현재 추진 중인 새만금 농생명용지와 국가식품클러스터 등 농생명 관련 분야의 대규모 자본 투자를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자금운용 여건 강화와 농업특화형 금융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금융중심지 조성이 필수조건이라는 당위성을 홍보하고 있다.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해 유수한 금융기업 유치와 농어정책보험금융원 등 전북 특화산업인 농생명 분야와 금융을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내고, 농업분야 특수법인의 자금 흐름을 도와줄 농생명ㆍ바이오 전용 주식시장과 국내외 대체투자상품 중계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전북금융타운 내에 우정사업본부 등 공적 연금기관 기금운용조직을 유치해 전북금융타운이 공적 연금기관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농업인금융연수원 등도 설립을 추진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2009년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외국계 금융기관은 물론 국내 증권사 한 곳도 이전하지 못한 부산 금융혁신도시 문제를 제3금융중심지 탓으로 돌려선 안 된다며 강하게 대응할 의지도 갖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과 부산의 금융산업은 분명하게 성격이 달라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이미 결정된 문제를 가지고 지역갈등 조장에 나서려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