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가안전대진단 설명회
점검대상 선정-도민 정책 등

전북도가 ‘2019 국가안전대진단’ 시행에 앞서 안전전북을 구현하기 위해 15일 도청 대강당에서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계획 설명회를 갖는다.

14일 도에 따르면 설명회는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해와 달라진 점검대상 선정, 점검방식 등에 대한 기본 계획을 설명한다.

또 실무자들의 점검시설 관리를 위한 시스템사용 교육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점검대상 선정과 점검방식, 점검 실명제 정착 등을 강화한다.

점검대상은 행안부가 점검분야를 지정해주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시설 주관 부처가 위험시설 전수조사 등을 거쳐 선정하게 된다.

특히 부처가 위험시설로 관리하고 있는 시설이나 최근 사고발생 시설, 국민관심분야 등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은 점검대상에 반드시 포함시킨다.

지하 다중이용업소, 고압가스배관, 공사장 인근 학교시설, 통신구, 전력구, 숙박시설 등이 점검 대상으로 정확한 숫자는 1월말 확정될 예정이다.

점검방식은 기존 관리주체의 자체점검 중심이 아닌, 중앙과 지방, 유관기관·부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점검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 지난해까지 점검과 위험요소 신고만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었으나, 올해는 점검대상 선정을 위한 의견수렴부터 점검과정, 만족도 조사 등 대진단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강승구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국가안전대진단이 도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전북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무관심이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많은 협조와 관심 부탁한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