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대학 6개 연구과제 지원
4차혁명 기술 사업화등 추진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지역상생협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북 소재 대학의 공간정보 관련 연구에 1년간 20억원을 지원한다.

16일 LX(사장 최창학)에 따르면 ‘산학협력 R&D 자유과제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 대학의 6개 연구과제에 연구비 20억원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는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의 사업화 연구과제 4건과 전북지역 현안 해결과제 2건이다.

사업화 연구과제는 전북대의 ‘공간정보 및 IoT 기반의 대기질 분석 시스템 연구’, 군산대의‘도시상태 탐지를 위한 도시 환경 GeoAI 허브 기반 기술 개발’과 ‘스마트폰 환경에서 딥러닝 기반 센서맵 구축기술을 활용한 터널 내 측위 기법 설계 및 시험 평가’, 전주비전대의‘멀티센서와 GeoAI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토지정보모델 개발 및 실증연구’다.

전북지역 현안 해결과제는 전북대의 ‘실크로드의 재조명-문명의 통로로서 전라북도의 재발견’, 전주대의 ‘공간 빅데이터와 크라우드 소싱 기법을 활용한 긴급차량 동적 가이던스 시스템 연구’다.

 이번 ‘산학협력 R&D’에 선정된 연구팀은 올해 12월 23일까지 LX로 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자체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최창학 사장은 “산학협력R&D 사업이 대학의 4차산업혁명 기술력 향상은 물론 연구원과 대학이 상생 발전하는 의미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올해 사업에도 양질의 연구가 많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