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여성단체연합이 ‘체육계 성폭력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 재발 방지’ 를 촉구하고 나섰다.

단체는 1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빙상계에 이어 유도계에도 터져 나온 성폭력 고발로 한국사회가 큰 충격에 빠졌다고 언급하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사회 전역에서 '미투'(Me-Too)' 폭로가 터져 나올 때 유독 체육 분야만 조용했다” 며 “합숙소와 훈련장 등 폐쇄적인 공간과 왜곡된 성문화로 성범죄 피해가 묵인·방조·은폐됐다” 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서 신유용 씨의 고소에도 경찰과 검찰은 성폭력 피해 주장에 대해 지지부진한 모습만 보였고, 전북체육회와 유도회는 이 사건이 외부로 알려질까 ‘쉬쉬’하며 방관만 하였다” 며 비판을 이어갔다.

단체는 신유용씨의 용기로 사건이 언론에 드러나자 체육회의 뒤늦은 사과와 재발방지대책들이 체육계의 고질적인 성폭력 문화를 개선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불안을 표했다.

단체는 이날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가해자 처벌 및 성폭력피해자가 고통 받지 않는 사회와 체육계 성폭력 실태에 대한 전수조사 및 진상규명, 문제 방관자 책임자 강력 처벌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단체는 신유용 씨의 용기에 감사와 연대의 뜻을 전하며 체육계 성폭력 근절을 위해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표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